본문 바로가기

정동영의 말과 글

정동영 "이상돈 '노무현 반역죄' 검증 없었던 것 치명적 잘못"

정동영 "이상돈 '노무현 반역죄' 검증 없었던 것 치명적 잘못"

[정동영-YTN 정찬배 뉴스정석] '혼돈' 새정치민주연합...앞으로의 갈 길은?

☞ 동영상 보기

[앵커]  말 그대로 혼돈 상황입니다. 새정치민주연합이 박영선 원내대표의 탈당설로 술렁거리고 있습니다. 당내 계파갈등도 첨예해지고 있고요. 새정치민주연합, 과연 어디로 가고 있는 걸까요.

당의 중진 한 분 모셨습니다.
정동영 상임고문과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정동영 : 안녕하십니까.

[앵커] 걱정이 많으시죠, 어떻습니까? 

정동영 : 비대위가 무너지는 것은 사상 초유의 사태라서 걱정이 많습니다.

[앵커]  그 어느 때 보다 상황이 심각한 것 같은데 이상돈 교수 영입에 처음부터 부정적인 의사를 보이셨다고 저희가 들었습니다, 어떻습니까?  

정동영 : 잘못된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앵커]  이상돈 비대위원장 영입이 잘못된 선택이었다, 일단 그 이유부터 말씀해 주시죠.   

정동영 : 첫째는 어쨌든 당원과 지지자들 입장에서는 지난 대선 패배에 대한 아픔이 아직도 남아 있는 상태에서 박근혜 정권 탄생의 일등공신을 당의 대표로 모신다는 발상이 받아들이기가 어려운 것이었구요.

또 하나는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정체성입니다. 그러니까 민주당이 나는 누구인가라는 것인데, 이상돈 교수의 정체성을 검토하지 않았다는 것. 이것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앵커] 지금 박영선 원내대표가 이상돈 교수에게 전화를 했고 영입을 할 때 문재인 의원도 전화통화를 했다, 알고 있었다, 이런 얘기들이 지금 나오고 있거든요. 혹시 거기에 대해서 더 알고 계신 내용이 있습니까? 그 당시 상황을?   

정동영 : 그거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이상돈 교수를 '합리적 보수 또는 개혁적 보수인데 이런 분들과 함께 할 수 없는 당이 더 문제다' 이런 얘기를 하는 분도 있고 이런 여론도 실제 있습니다만, 사실 정당이라는 것은 노선과 가치를 중심으로 모이는 거잖아요. 이걸 정체성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노선과 가치가 사라지면 권력 투쟁만 남게 되는 거에요.  

그런데 민주당의 정체성 가운데 핵심 부분이 사실은 햇볕정책입니다. 그런데 이상돈 교수는 햇별정책이 핵 개발을 불렀다. 그래서 김대중 대통령과 노무현 대통령이 이적행위를 한 것이다. 따라서 반역혐의를 적용해야 된다. 이런 주장을 했던 극우적 시각을 가진 인사였단 말이지요. 그런데 이런 부분에 대한 검증이 없었다는 것이 저는 치명적인 잘못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맨 처음에 아마 저한테 상의를 했다면, 저는 적극적으로 말렸을 것입니다. 절대로 불가한 선택이라고.

[앵커] 박영선 원내대표가 이상돈 교수 영입설을 제기할 때 문재인 의원뿐만 아니라 당의 중진 몇분과도 사전 교감이 있었다. 이런 얘기가 있었는데, 전혀 들으신 바가 없으셨습니까? 

정동영 : 저는 못 들었습니다. 밀실에서 소수의 몇 사람과 이렇게 협의하고 동의를 구하고 또 이걸 공개해서 반발을 부르고 하는 이런 절차와 과정의 문제가 지난 세월호 특별법 합의처리 무산의 배경이었고 이상돈 교수 사태에서도 이제 그것이 문제가 된 거지요.

[앵커]  다시 한번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그러니까 민주당에서부터 시작되는 새정치민주연합의 정체성은 바로 햇볕정책이 핵심이다. 그런데 그걸 부정하는 사람이 당의 비대위원장으로는 절대 올 수 없다. 

정동영 : 적어도 이 부분에 대한 반성과 사과가 전제되지 않고, 이렇게 이 분을 턱 하고 당의 간판인 대표로 모신다는 발상을 한 것 자체가 저는 잘못됐다고 보는 겁니다. 

[앵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알지도 못 했고, 상임고문에게 전화나 미리 언질이 없었다 하는 말씀이시군요.  

정동영 : 굉장히 좁게 협의하고 동의를 구하는 그러니까 당의 민주적인 절차가 전혀 작동하지 않았다는 것이죠.  

 

[앵커] 그런데 일부에서는요. 또 이상돈 교수가 새누리당에 있었지만 그래도 최근 들어서는 야당 성향의 발언도 많이 하시고 또 중도 역할을 해 왔다라는 주장도 있거든요. 그 햇볕정책에 대한 어떤 입장도 바뀔 수도 있는 거고요. 그런 부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정동영 : 바로 그점입니다. 그러니까 여권에는 굉장히 유익한 큰 기여를 한 인물이지요. 정국에 대한 비판적인 걸 통해서 도움을 주는 거라든지, 아. 여권이 굉장히 합리적 보수, 이런 비판적 보수까지도 포용하는구나 하는 이미지를 준 것들은 그러니까 여권에는 굉장히 훌륭한 인물이지만, 

그러나 민주당이 지금 비상한 상황에서 모래알처럼 흩어지고 있는데 중심을 확실하게 세워야 할 입장에서 핵심적인 정체성인 햇볕정책을 정면으로 또 가장 극렬한 입장에서 부정한 분을 대표로 모시려고 했다는 것이 잘못이었다는 거죠.  

적어도 반성과 사과가 전제되지 않는 상태에서 그런 영입 제의, 그런 발상 이것은 오류였다고 생각합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그러면 영입제의에 대한 것은 잘못된 거고요. 그렇다고 해서 이게 원내대표직을 사퇴할 일이냐, 아니냐는 그다음 문제인 것 같은데 거기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정동영 : 절차와 과정에 대한 문제 지적이 있을 수 있죠.

그러니까 한 번, 두 번, 세 번 거듭된 실책에 대해서 당연히 원내에서 의원들이 책임을 묻는 목소리가 나올 수밖에 없는 것이고 그런데 이것이 박영선 탈당 사태로까지 비화되는 것은 비정상적인 상황이라고 봅니다.

저는 어제 직접 전화는 되지 않기 때문에 박영선 원내대표와 연락이 되는 한 의원을 통해서 절대 탈당은 안 되는 일이다.

정치를 그만두려면 모르지만 이런 탈당 오늘 하는 것 자체도 문제가 되는 것이고 탈당은 안 된다, 이렇게 간곡한 뜻을 전하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전해 들은 얘기로 보면 안타깝지만 박영선 대표의 탈당이라는 이런 불행한 사태를 피하기가 어려울 것 같다, 저는 그렇게 판단합니다.

[앵커] 잠시만요, 다시 한 번 정리를 해 보겠습니다.

그래서 원내대표의 역할을 의원총회나 이런 데서 다시 물을 수 있지만 그렇다 이게 박영선 원내대표가 탈당까지 가서는 안 되는 일이다라는 말씀이시네요? 

정동영 : 사태가 이 지경까지 왔기 때문에 사실 비대위원장과 원내대표직을 수행하기에는 어려운 상황으로 몰렸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지막까지 책임을 다하는 것이 지도자의 자세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탈당 얘기를 꺼낸 것은 대단히 부적절한 얘기고 있을 수 없는 얘기였는데 그러나 현실은 그런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는 거죠.

[앵커] 상임고문님과 박영선 원내대표는 MBC 선후배 사이이기도 하고 실제로 상임고문께서 직접 원내대표를 정계로 이끈 데 큰 역할을 하신 분이기도 해서 서로 각별하다고 보실 수 있을 텐데 박영선 원내대표가 이 사태를 어떻게 마무리 지어야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정동영 : 지금 당헌당규에 따르면 모든 권한과 권능이 비대위원장에게 집중돼 있습니다. 그래서 그 권한과 권능을 내려놓는 과정에서도 자신의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앵커] 개인적으로도 잘 아시잖아요. 박영선 원내대표. 개인적으로 만난다면 그리고 정치를 시작하는 데 도움을 주셨기 때문에 좀 남다를 것 같습니다, 이 사태를 바라보는 게요. 

정동영 : 비대위원장을 맡을 시점, 한 달 전이죠. 그때만 해도 당내 박영선 의원만 한 인물이 있느냐, 비상한 시국에. 이게 다 당내외의 평가 아니었습니까? 그런데 불과 40여 일 만에 이 지경까지 오게 된 것을 저도 참 어리둥절하기도 하고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그런데 박영선 의원으로서는 여러 가지 억울한 심정도 있고 또 자신을 몰라주는 데 대한 안타까움이 있을 텐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도자기 때문에 자신의 책임을 내려놓더라도 마지막 책임은 다해야 된다.

그러니까 무슨 이야기냐 하면 당 내에서 당의 비상한 수습할 수 있는 적절한 비대위원장 감이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외부에서 구한 것인데 이상돈 교수를 밖에서 구한 것이 문제가 아니라 이분이 어떤 분인가를 검증해 보지 않았다는 것이 문제라는 말이죠.

그러니까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서 외부에서 찾되 정체성에 부합하고 위기에 빠진 당을 혁신하고 쇄신할 수 있는 인물을 공개적인 논의절차, 민주적인 공론화 절차를 통해서 만들어내는 것까지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거죠.


[앵커] 어제 전화통화하셨다고 하니까요.

물론 직접한 것은 아닙니다마는 측근을 통해서 전달을, 그 이야기를 했을 때 박영선 원내대표측에서 혹시 전해 주신 말씀은 없습니까? 

정동영 : 생각에 변함이 없다고 들었습니다, 탈당 결심에. 제가 아는 박영선 대표는 곡선이기보다는 직선이거든요.

자신의 생각을 직설적으로 표현하고 또 그것을 행동에 옮기는 스타일이기 때문에 이걸 되돌리기가 어려운 것 아니냐는 개인적인 생각을 했습니다마는 그러나 마지막까지 본인의 판단을 번복할 수 있도록 설득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앵커] 평소 알고 계시는 박영선 원내대표의 성격은 곡선이기보다는 직선이기 때문에 지금 언론에 알려진 본인의 결심을 꺾을, 바꿀 그런 가능성은.  

정동영 : 노력해야죠.

[앵커] 가능성은 많지 않다고 보십니까? 

정동영 : 개인적으로도 불행한 일이고 당으로써도 불행한 사태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만류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앵커] 만일 박 원내대표가 탈당을 결국 결정하게 된다면 새정치민주연합은 혼돈 속으로 빠져들게 되는데요. 그 이후에 대책을 세우고 계신 부분이 있습니까? 

정동영 : 미봉하는 방법이 있고 다시 원점에서부터 시작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적당히 그냥 당 내에서 비대위원장을 구하고 관리형으로 가는 저는 그것이 답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거듭 말씀드립니다마는 박영선 의원이 외부에서 비대위원장을 모셔다가 당을 원점에서부터 혁신하려고 했던 그 생각은 옳았습니다. 그런데 왜 하필 이상돈 교수를 선택했느냐 하는 것이죠.

그래서 다시. 지금 민주당이당의 존재이유는 뭐냐하면 정권을 획득하는 것이고 또 그 정권을 성공적인 정부로 만드는 거거든요.

그런데 지금의 민주당을 가지고는 과연 정권획득은 물론 성공적인 정부가 되겠느냐에 대해서 의구심이 많지 않습니까? 그래서 이 위기를 기사회생의 기회로 만들기 위해서 모두가 정말 사심을 내려놓고 계파심을 내려놓고 정말 공심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앵커] 그렇다면 관리형 비대위원장은 지금 해법이 아니라고 한다면 어떤 새로운, 새정치민주연합을 위해서는 그럼 지금 어떻게 해야 될까요? 어떤 선택을 해야 될까요?  

정동영 :  세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우선 이건 공개적인 논의를 시작해야 합니다. 민주적인, 열린 논의를 통해서.

그리고 민주당의 가치, 그러니까 중산층과 서민을 위한 정당과 그런 정부를 만들고자 하는 그런 가치와 노선에 따른 인물. 그런 삶을 살아온 분들. 그리고 특히 세월호 민심이라는 것은 대한민국이 그 전과 후가 달라져야 한다고 지금 요구하고 있지 않습니까? 대한민국 국민들의 평균적인 민심이.

그렇다면 그 중심에 민주당이 서야 되는 거죠. 그래서 저는 이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서 다시 박영선 의원이 우선 마지막 책임을 다해 주어야 된다는 것이고 당의 구성원들이. 지금 당은 지붕과 토대만 있었는데 지붕이 날아가버리고 토대만 있는 거거든요. 우선 또 당원들에게 듣는 절차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앵커] 조금 이른 감이 있기는 하지만 혹시 민주당의 가치와 노선에 따른 인물로 새 비대위원장 인물로 거론되고 있는 당내에서 인물이 있습니까?  

정동영 : 많이 계시다고 생각합니다, 각 분야에요. 제가 엊그제 광화문광장에 갔다가 한 아주머니를 뵙는데 제 팔을 붙잡고 펑펑 우세요.

뭐라고 말씀하시냐면 저는 어려서부터 죽도록 일만 하고 평생 고생했고 지금도 식당에서 일하며 사는데 먹고 살기가 너무 힘듭니다. 세상은 조금도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너무 억울합니다. 우리가 믿을 곳이 어디 있겠습니까? 민주당을 의지하고 살아왔는데 민주당이 이 꼴, 이 모양이 뭡니까? 펑펑 우시는데 정말 저도 많이 아팠습니다. 바로 이런 민심을 생각하면 민주당이 여기서 주저앉을 수는 없습니다.

[앵커] 당내든 당외든 어떤 인사든 상관 없다는 입장이십니까?  

정동영 : 저는 당내는 부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당외에서 다시 원점에서부터 시작해야 된다, 혁신적인 인사를 구해서 쇄신작업을 해야 한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지금 다시 과거로 타임머신을 잠깐 돌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영선 원내대표와 당내 의원들간의 갈등, 이걸 보고 10년 전에 천정배 의원과 당내 강경파들의 강경을 떠올리는 분들이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가 뭔지 저희가 화면을 보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래픽으로 준비를 했습니다. 10년 전의 상황인데요.

[앵커] 새정치민주연합은 지금 박영선 원내대표가 탈당까지 고민하고 있는 혼돈으로 빠져들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의 상황, 10년 전과 묘하게 닮아있습니다. 2005년 '4대 개혁 입법' 실패에 대한 책임을 지고 당시 열린우리당 천정배 원내대표가 전격 사퇴했던 일, 기억하십니까?

당시 상황 화면 보면서 되짚어보겠습니다. 2004년 말 17대 국회에서는 국가보안법 폐지, 사학법 개정 등 '4대 개혁 입법' 논쟁이 한창이었습니다.

당시 여당이었던 열린우리당 천정배 원내대표와 야당이었던 한나라당 김덕룡 원내대표가 어렵게 합의를 이뤘지만, 당내 강경파는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결국 2005년 1월 1일 새해가 밝자마자 천정배 원내대표는 입법안 연내 처리 실패에 대한 책임을 지고 전격 사퇴를 결정했습니다. 그 소용돌이의 중심에는 당시 초선의원 108명이 있었습니다. 지도부에 설득에도 불구하고 독자적으로 움직여 당내에선 우스갯소리로 '백팔번뇌'로까지 불렸을 정도인데요.

보다 못한 당시 재선 의원이'초선 의원들 군기잡겠다'고 나서자, 486 출신 초선 의원은 의원총회에서 "두 번 다시 초선들 군기 잡겠다고 나서면 귀를 물어뜯어버리겠다"며 협박까지 서슴지 않았습니다.

상황이 이렇자, 당시 노무현 대통령까지 나서 한마디했죠. 청와대 만찬에서 초선 의원들에게 튄다는 소리를 들으면 손해라며 재치와 술수, 조급증을 잘 극복하라고 조언하기도 했습니다. 열린우리당은 이후 거센 정계개편의 격랑에 휘말리면서 2007년 8월 사실상 해산의 길을 걸었습니다.

그리고 10년 뒤 새정치민주연합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야권발 정계개편, 또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요. 기억나시죠. 당시 통일부 장관 시절이셨나요? 당내에 직접 개입되지는 않았습니다마는.

이렇게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초재선 의원들의 목소리가 새누리당에 비해서 무척 크다. 그리고 자유롭다. 이건 어떤 당의 민주적 발전을 위해서 좋은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이렇게 당에 위기가 있을 때는 다소 정리가 안 되고 중구난방이고 더 혼돈을 심화시키는 이런 주장도 있거든요. 어떻게 보십니까? 

정동영 :  바로 리더십의 문제인데요. 지금 사실 김한길, 안철수 대표의 퇴진으로 비상대책위에 비상한 권한이 집중됐는데 안타깝게도 세월호 특별법 처리과정에서 그리고 이 과정에서 비대위가 무너지는 이런 초유의 사태입니다. 어떤 회사나 가정도 마찬가지입니다마는 리더십이 그만큼 중요한 거죠.

그리고 지금 민주당의 현실 속에서 보면 이와 같은 혼란은 불가피한 측면이 있습니다. 이런 혼란, 과도기를 겪고 새로운 리더십을 잘 형성하면 국민의 신뢰라는 것은 정당이 잘못하면 떨어지는 거고 또 잘하면 올라가는 것이기 때문에 너무 절망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앵커] 리더십과 관련해서 한 가지, 개인적인. 약간 편하게 답변하셔도 좋은데요. 당대표하셨지 않습니까? 당 대표가 결정을 내립니다. 물론 당에 고문도 있고 다른 분들도 있고 계파도 있죠.

하지만 당대표가 하겠다고 발표를 했는데 그게 발표까지 한 마당에 반대 의견에 의해서 굽히게 된다면 이거는 당 대표직은 당연히 내려와야 되는 그런 게 정치적인 어떤 문법 아니었습니까? 

정동영 :  그래서 민주적인 절차가 필요한 거죠. 충분히 공론화과정, 그러니까 절차를 통해서 의견을 수렴하고 토론하고 그래서 결정된 것을 밀고 나가고.

그러니까 밀실에서 소수의 몇몇 사람이 협의하고 결정하는 아주 좁은 결정. 이런 것들이 번번히 부딪치는 거거든요. 그래서 특히 민주당은 자유롭지 않습니까, 분위기가. 또 야당이고 하기 때문에 그런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하는 것, 이것이 핵심이죠. 리더십을 유지하는 게.

과거 같으면 보수정치, 과거에 3김정치 때는 카리스마를 가지고 또는 돈을 가지고 또는 공천권을 가지고. 그런데 지금 그런 시대가 아니기 때문에 그런 절차적 정당성이 굉장히 중요한 거죠.

[앵커] 알겠습니다.

지금까지 혼돈상태에 빠져든 새정치민주연합 과연 어디로 가야 될지 정동영 상임고문과 함께 고민해 봤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인터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