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Y 동영상

정동영 - 한반도 대결 국면, 이유는?

 

2014.04.08  채널A 쾌도난마 인터뷰 동영상

<북한 4차 핵실험 가능성?>

1. 북한 유엔 대사가 4차 핵실험 가능성을 다시 언급했습니다. 최근 무력 도발 수위를 높이고 있는 북한... 왜 그렇다고 보십니까?

(4월 1일 - 서해 포격 사태는 한반도에 위기의 먹장구름이 다가오고 있다는 신호다. 대화국면은 끝난 것으로 보인다. 대결국면이 시작되고 있다. 평화담론은 실종됐다. 평화 없는 통일대박론은 허망하다.)

1-1. 15일은 김일성 생일인 태양절입니다. 북한이 태양절을 전후해 4차 핵실험을 할 가능성은?

2. 북한 도발을 막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더 강경책을 써야 하는지, 대화에 나서야 하는지?

(4월 1일 트위터 - 4차 핵실험을 어떻게 막을까? 중국 힘만으로는 6년 째 멎어있는 6자회담 재개가 어렵다. 미국은 부동자세고 한국은 한 일이 없다. 한반도 위기가 어찌 남의 일인가. 억지력 얘기만 할 게 아니라 북핵문제 어떻게 풀지 근본적 질문에 답하라.)

(4월 1일 트위터 - 안보 딜레마 속에서 야당의 역할이 중요하다. 북이 도발하면 남은 억지력을 강화하고, 북은 다시 위기를 증폭시키는 안보 딜레마 속에서 정부 여당의 억지력 강화 프레임에 편승하면 야당은 존재의미가 없다. 적극적 평화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3. 박 대통령의 통일 대박론부터 드레스덴 연설까지... 매번 새로운 대북 기조와 정책은 나오는데 정작 북한은 무력도발로 응답하고 있습니다. 대북 정책으로서 평가하자면?

(3월 29일 트위터 - 박대통령 드레스덴 연설.. '통일'이란 말은 무성한데 남북관계는 울퉁불퉁. "다른 삶을 살아온 사람들의 얘기를 귀를 기울여 들어라"는 메르켈 총리의 조언이 정곡 아닐까)

<정치권 이슈>

4. 지방선거가 두 달도 채 안 남았는데 무공천 문제가 여전히 시끄럽습니다. 새누리당은 공천, 새정치민주연합은 무공천... 너무 불리한 것 아닙니까?

5. 안철수 대표, 박 대통령에게 7일까지 답을 달라고 했는데 청와대에서 공식 거부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 부분 어떻게 보시는지?

6. 박 대통령은 기초 공천 폐지는 대통령의 결단을 요구할 사안이 아니라는 입장입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7. 무공천 관련... 약속 문제가 계속 나오고 있어요. 만약 새누리당이 무공천 공약에 대해 사과를 한다면 새정치민주연합도 공천으로 돌아설 가능성은 없는지?

8. 이번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문재인, 손학규와 함께 무지개 선대위 구성을 추진한다고... 무지개 이름은 무슨 의미? 어떤 전략을 쓸 건지?

9. 돌아오는 7.30 재보궐 선거에 출마할 계획은 없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