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Y 공보실

민주당 공심위 "정동영, 정말 고마웠다"

뷰스앤뉴스발 3월 21일자 기사입니다. 후보님의 공심위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발언이 공심위에 도움이 되었다니 매우 기쁘네요^^;

민주당 공심위 "정동영, 정말 고마웠다" 
 "공당의 대통령후보 지내신 분답다", 지원사격에 공개 감사



민주당 공천심사위원회가 21일 당 지도부와 비례대표 선정을 놓고 극한 대결을 할 때 공심위 손을 들어준 정동영 전 장관에 대해 공개리에 고마움을 표시했다.

실제로 공심위가 당 지도부와의 기싸움에서 사실상의 승리를 거둔 데에는 개혁 공천과정에 자파 계보가 가장 많은 타격을 입었음에도 박재승 공심위원장의 손을 들어준 정동영 전 장관의 도움이 결정적이었다.

공심위 "정동영 역시 공당의 대통령후보 지내신 분답다"

박경철 공심위 홍보간사는 이날 오전 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 이석우입니다'와 인터뷰에서 공심위와 지도부간 갈등이 해소됐음을 밝히며 갈등이 극에 치달았을 때 나온 정동영 전장관의

"개혁공천은 민주당의 희망이다, 지도부가 박재승 위원장의 주장을 수용하라"는 공개 촉구에 대해 "감사한 말씀"이라고 고마움을 표시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박 간사는 이어

"이번 공천과정에서도 사실 전 당의장이셨던 정동영 대표께서는 저희들에게 어떠한 요구나 권유도 없었다"

"그런 측면에서 두고 본다면 그 분이 한 당의, 공당의 대통령 후보를 지내신 분답게 저희들에게 큰 암묵적 지지를 보내주셨던 것으로 믿고 있다"

고 정 전장관을 극찬했다.

그는

거듭 "감사하게 여기고 있다"며 "그 분이 말씀하신 부분들이 아마 지금은 명분이나 자존심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약속을 지키고 원칙만 고수하는 것이다, 이런 식의 말씀을 하신 것이라고 생각되고 또 그 분의 말씀에 대해서는 아주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고마움을 표시했다.

공심위의 이같은 공개 감사 표시는 개혁공천 과정에 지난해 열린우리당 대선후보 경선때 정동영 후보를 적극 지원했던 이용희 국회부의장 등 자파계보가 대거 탈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정 전장관이 아무런 불만 토로를 하지 않은 데다가, 막판 당 지도부와 비례대표 선정을 놓고 파국직전의 극한 갈등을 빚었을 때 정 전장관이 공개리에 박재승 공심위의 손을 들어준 데 따른 것이다.

실제로 정 전장관의 공심위 지원사격후 당 지도부는 종전의 강경자세에서 크게 후퇴해 공심위 요구를 대폭 수용했으며, 지난 20일 사실상 공심위 활동을 중단하고 제주로 내려갔던 박재승 위원장이 상경해 21일 손학규 대표와 조찬회동을 갖고 공심위 활동을 재개하기로 하는 등 상황이 급변하며 파국을 막았다.

공심위 "물은 배를 뒤집을 수도 있다"

한편 박경철 간사는 이날 인터뷰에서 "이것은 저희 공천심사위원회나 위원 개개인의 고집이나 소신이 아니라 한 번 정했던 원칙이고 대국민 약속"이라며 "물은 배를 흐르게도 하지만 배를 뒤집게 하기도 한다. 그래서 이 물길이 배를 잘 흘러가게 이끌고 갈 때 오히려 물을 두려워하는 것, 그것이 저희가 취해야할 자세가 아닐까 생각한다"며 당 지도부에 민심에 역행하는 비례대표 선정을 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그는 향후 비례대표 선정 일정과 관련해선 "가능하면 오늘 중으로 마무리 지어야 일요일날 후보자 대회가 있고 화요일에 후보자 등록을 해야 된다"며 "그래서 가능하면 오늘, 혹시나 밀리는 부분은 내일까지 처리할 생각"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