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Y 공보실

“23명의 인질이 한국인이 아니라 미국인이었다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국은 동맹국으로서 최선을 다해 줄 것을 촉구한다

정동영, 이제는 ‘보이지 않는
 원칙’ 적용해야
 

아프카니스탄 탈레반 세력에게 피랍된 한국인 인질 한 명이 또 다시 피살된 가운데,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은 1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동맹국인 미국에게 최선을 다해 달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정 전 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아프칸 정부와 미국 정부는 피랍자가 가족 품에 안길 수 있도록 전향적이고 적극적인 역할을 해줄 것”을 요청했다.


정 전 장관은 “테러세력과는 협상 없다는 국제사회의 보이는 원칙을 지지하고 존중하지만 어떠한 원칙도 생명에 우선할 수 없다”며 “이제는 보이지 않는 원칙을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정 전 장관은 지난 1월 미국의 한 여성 언론인이 이라크 여성 5인과 맞교환한 사실을 예로 들며, ‘비타협’의 원칙에 예외를 인정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정 전 장관은 “23명의 인질이 한국인이 아니라 미국인이었다면 미국 정부는 어떤 판단과 선택을 했을지를 묻고 싶다”면서 “문제 해결의 열쇠를 쥐고 있는 워싱턴과 카불 정부는 하루 빨리 문제 해결의 열쇠를 돌려야 한다”고 두 정부의 적극적인 동참을 호소했다.


끝으로 그는 “한국인들을 더 이상 희생시키지 말아 달라, 이슬람의 정신대로 그들에게 평화와 관용을 베풀어 달라”며 “여러분이 베푸는 평화와 관용은 여러분에게 더 큰 평화와 관용으로 돌아갈 것을 확신한다”고 탈레반 지도부를 향해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