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Y 공보실

[16/11/20] 의원외교단 방미결과보고 기자회견, 21일 10:30 국회 정론관

의원외교단 방미결과보고 기자회견, 2110:30 국회 정론관


국회 동북아 평화협력 의원외교단 방미팀은 21() 오전 1030분 국회 정론관에서 방미보고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정동영 의원(단장) 사회로 진행될 기자회견에서는 외교안보분야 나경원 의원 통상/FTA분야 정병국 의원 북핵문제 김부겸 의원 한미관계 조배숙 의원이 분야별 방미 성과를 설명하게 된다.

 

의원외교단 방미팀은 트럼프 당선인 측 인사들과 면담하면서 복수의 인사들로부터 트럼프 행정부에서 북핵문제가 최상위 의제 중 하나가 될 것’ ‘북한에 대한 미국의 선제공격은 없을 것이라는 판단 등을 확보, 국민들의 안보불안감을 덜어 주었다.

 

의원외교단 방미팀은 나경원정병국(새누리당), 김부겸(더불어민주당), 정동영조배숙(국민의당) 등 여야 중진의원 5명으로 구성되어 (이하 미국시간) 14/17일 뉴욕, 15~16일 워싱턴에서 미국 의회와 트럼프 당선인 측 주요 인사를 연쇄 접촉했다.

 

의원외교단 방미팀이 면담한 주요 인사는 다음과 같다.(면담 순)

- 리처드 하스 미국외교협회(CFR) 회장

- 코리 가드너 상원 동아시아태평양 소위원회 위원장

- 조슈아 볼튼 조지 W.부시 전 대통령 비서실장

- 빌 번즈 국무부 부장관(카네기국제평화연구원 원장)

- 에드윈 퓰너 대통령 인수위 선임고문(전 헤리티지재단 이사장)

- 존 볼턴 유엔대사

- 에드 로이스 하원 외무위원장

버시 바우 주한 미국대사

토마스 허바드 주한 미국대사

스테판 우드 주한 미7공군사령관

버나드 샴푸 주한 미8군사령관

- 마이클 베일킨 변호사(트럼프 당선인 멘토)

- 한반도 문제 전문가(애틀란틱카운실, 맨스필드, CNAS, 헤리티지 등 전문기관 소속) : 존 메릴, 로버트 매닝, 프랭크 자누지, 매튜 버로우, 데이빗 맥스월, 키트 루스, 로이 캠프하우젠, 마크 매닌, 칼 잭슨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