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y's team/Today's DY Issue

남북경제연합위원회 제 5차 실무회의 결과 서면브리핑

남북경제연합위원회 제 5차 실무회의 결과 서면브리핑

 

문재인 캠프 남북경제연합위원회는 11월 13일(화) 오전 7시 30분 중앙당 신관 1층대회의실에서 정동영 위원장 주재 하에 제5차 실무회의를 열고 문재인-안철수 후보간 정책연합과 관련, 국민이 믿고 신뢰할 수 있는 통일 외교 안보 등의 분야 합의점을 도출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정동영 위원장은 “지금까지 나온 공약으로 볼 때 문재인-안철수 후보는 6.15 남북정상회담과 10.4 공동선언 및 햇볕정책 기조를 계승 발전시킨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문-안 두 후보는 한반도 평화구상과 남북경제 공동체 형성, 그리고 신북방 추진이라는 비전에서 거의 99% 인식과 철학을 공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를 토대로 두 후보측이 국민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통일 외교 안보정책 비전에 합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정 위원장은 밝혔다. 

남북경제연합위원회 위원인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은 “박근혜 후보의 통일외교안보 정책에서 평화는 있으나 평화체제 언급이 빠져 있다. 이는 박 후보가 평화체제를 두려워하고 있다는 증거다. 또 남북경제협력은 있으나 경협을 신성장 동력으로 삼는다는 개념이 빠져 있다”고 지적했다. 

남북경제연합위원회는 이날 안철수 후보측과의 통일외교안보정책팀 협상에 나서는 문재인 후보측 김기정(연세대 교수)와 홍익표(국회의의원)와 함께 정책연합 협상 내용과 전략을 검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