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동영의 말과 글

정동영 "비대위원장, 누구 사람·계파 강한 분 스스로 고사해야"

 

☞ 인터뷰 방송 듣기

 

* 정동영 새정치연합 상임고문,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서종빈입니다> 인터뷰(9.18) 전문입니다.

[주요 발언]

"박영선 원내대표 회견, 다행스럽고 안타까워"

"박 원내대표 칩거시 탈당하면 안된다고 전해"

"박 원내대표, 민주적 리더십.정체성 가볍게 보지 않았나"

"이상돈 교수, 햇볕정책 가장 부정"

"신뢰 잃으면 책임지는 자세 마땅"

"박 대통령, 나서서 출구 막아...너무 냉정하고 싸늘"

"짐이 곧 국가라는 왕정시대 아냐"

"비대위원장, 누구 사람.계파 강한 분 스스로 고사해야"


[발언 전문]

새정치민주연합의 내홍이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의 당무복귀 선언으로 일단락되는 분위기입니다.

탈당 논란 역시 일단락되긴 했습니다만, 비대위 구성 문제를 비롯해 세월호특별법 협상, 정국 정상화 등 산적해 있는 현안들에 대해 어떻게 대응해 나갈지는 좀더 주목해봐야 할 텐데요.

당 운영 정상화를 비롯한 정국 정상화 방안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 정동영 상임고문 연결해 견해 들어보겠습니다.


- 정동영 상임고문님, 안녕하십니까?

▶ 안녕하세요. 정동영입니다.


- 먼저 어제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의 기자회견부터 짚어보죠. 일단 자신의 거취 파동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하고 당무 복귀를 선언했는데요. 박 원내대표의 기자회견, 어떻게 지켜보셨습니까?

▶ 한편으로는 다행스럽고, 한편으로는 안타까운 마음이 많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일단 탈당의 뜻을 접고 복귀한 것은 박 위원장 개인으로서도 다행스러운 일이고 당에도 잘 된 일이라 생각합니다. 당대표가 탈당의사를 이야기한 것도 사상 초유의 일이지만 만약 탈당을 결행했더라면 본인에게도 불행한 일이고 국민들에게도 신뢰를 완전하게 잃을 뻔 했다고 생각합니다.


- 박영선 원내대표가 칩거하고 있을 때 정동영 고문께서 만나보셨습니까?

▶ 절대 탈당하면 안 된다는 뜻을 전했죠. 본인으로서는 억울한 심정도 있을 것이고 자신의 진정을 몰라준다는 안타까움도 있었겠지만, 그러나 당 대표로서 마지막까지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뜻을 전했는데 어제 자신의 책임을 다하겠다는 뜻을 밝혀서 잘된 일이라 생각합니다.


- 정동영 고문께서 박영선 원내대표를 정계에 입문시킨 주인공 아니신가요?

▶ 10년 전에 제 안내로 정치를 시작했고, 그동안 국민들에게 신뢰를 쌓아 왔고 본인도 발군으로 의정활동을 잘해왔는데 이번에 몇 가지 악재와 실수가 겹치면서 대단히 안타까운 일이 벌어진 거죠.


- 박 원내대표는 ‘당이 집권가능한 정당, 국민이 공감하는 정당으로 바꿔서 혁신해보고자 호소도 해봤지만 그 시도 또한 한계에 부딪히면서 엄청난 좌절감에 떨었다’, 이렇게 그간의 고충을 털어놨습니다. 박 원내대표의 당 혁신 시도나 노력이 결실을 맺지 못한 원인이 어디 있다고 보십니까?

▶ 두 가지 측면이 있는 것 같아요. 하나는 민주적인 리더십, 그리고 또 하나는 정체성. 이 두 가지를 너무 가볍게 보지 않았는가. 비상대책위원장은 말 그래도 비상한 시기에 비상한 대권이 주어지는 막중한 책임을 가지는 자리인데 세월호특별법이라는 막중한 문제를 처리하면서 너무 좁게 소수의 몇몇 인사들과 협의하고 동의를 구하고, 이것을 또 공개하고, 반발에 부딪히는 것을 몇 차례 되풀이한 거죠. 당대표가 특정의원 사택까지 찾아가서 협의하고 하는 모습은 사당화 논란을 부를 소지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좀 더 공개적이고 민주적인 절차에 대한 아쉬움이 있고요. 또 하나는 당이라는 건 노선과 가치가 중심에 있는 건데요. 노선과 가치가 사라지면 권력투쟁밖에는 남지 않습니다. 그런데 당의 핵심가치인 정체성을 쉽게 생각하지 않았는가 하는 생각입니다.


- 관련해서 요며칠 이상돈 교수의 과거 발언이 새롭게 부각되면서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이 교수가 2007년 모 신문에 기고한 칼럼에서 "김대중·노무현 대통령의 햇볕정책에 대해 이적행위와 반역죄로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한 내용이죠? 이 내용에 대해 알고 계십니까?

▶ 저는 이상돈 교수를 영입하겠다고 했을 때 깜짝 놀랐습니다. 왜냐하면 이분은 한나라당 정권, 새누리당 정권에는 유용하고 훌륭한 분이지만 그러나 이분을 제1야당 당수로 모시겠다는 발상은 황당한 것이었습니다. 당의 핵심가치는 노선과 정체성인데, 특히 민주당 노선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햇볕정책을 가장 먼 거리에서 부정해온 분입니다. 김대중 대통령의 햇볕정책이 북한의 핵개발을 불렀다고 주장해왔고, 따라서 김 대통령과 노무현 대통령이 이적행위를 한 것이다, 반역죄로 처벌해야 한다, 라고 하는 거의 극우적인 시각을 가지신 분인데 이 분에 대한 검증 없이 합리적 보수다, 개혁적 보수다, 그래서 이분들을 모시는 것이 외연확장에 도움이 된다고 한 것은 대단히 순진한 발상이었고, 이분의 정체성을 제대로 검증해보지 않은 것이라 생각합니다. 적어도 이분을 당과 함께 가려고 모실 생각이었다면 이 부분에 대해서 그런 햇볕정책을 이적행위라고 규정한 생각이 바뀌었는지, 또 노무현 대통령을 반역죄로 처벌해야 한다고 한 발언에 대해 반성과 성찰, 또는 사과가 있었는지 이런 부분을 따져봤어야 한다는 점에서 잘못된 판단 착오였다고 생각합니다.


- 방금 말씀하신 ‘합리적·개혁적 보수’라고 규정을 한 분이 다름 아닌 박영선 대표와 문재인 의원 아닌가요?

▶ 두 분이 잘 몰랐을 가능성이 있죠. 그래서 민주적인 절차와 정체성, 이 부분을 소홀히 본 것이라 생각합니다.


- 새정치민주연합 당내 일부에서는 박영선 원내대표가 원내대표직을 사퇴해야 한다는 강경파의 목소리가 있는 것 같은데요. 정동영 상임고문은 어떤 입장이신가요?

▶ 본인이 세월호특별법 처리 결과와 상관없이 원내대표직을 사퇴하겠다고 밝힌 것은 잘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사실상 그동안 몇 차례 실수과정에서 당 내외에 신뢰를 잃은 것이 사실 아닙니까. 지도력의 핵심은 신뢰거든요. 신뢰를 잃으면 책임을 지는 자세가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서도 ‘국민적 수습이라는 뚫고 나가기 어려운 벽 앞에서 싸우면서, 또 그 벽 뒤로 빠르게 사라져가는 증거들을 안타깝게 지켜봐야 했다’, 이렇게 말했는데요. ‘빠르게 사라져가는 증거들’, 인위적인 증거 인멸을 의미한다, 이렇게 볼 수 있을까요?

▶ 그렇죠. 세월호와 관련해서 핵심은 현장에 있는 말단 행정직원이나 해경의 대처, 이런 부분이 아니라 사고는 날 수 있었지만 그렇게 한 사람도 구할 수 없었던 것에 대한 안타까움의 진실규명, 그리고 그것을 밝혀야 다시는 이런 참사가 되풀이되지 않을 것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청와대, 국정원 이런 데의 초동대처에 문제점은 없었는가를 밝히는 것이 핵심이고 그것을 의미했겠죠.


- 어떤 인위적인 증거인멸이 있었다는 전제 속에서 말씀하신 것 같은데요. 그럼 그 주체와 가능성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 그래서 진상조사기구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부여하자고 하는 대한변협과 유족들의 제안이 있었던 것이고, 여기서 여야의 논의가 시작됐단 말이죠. 사실 수사권을 부여하는 것은 입법권한에 속하는 겁니다. 100년에 한 번 있을까말까 한 있어서도 안 되는 비극적인 참사 앞에서 이 사건에 한정해서 조사기구에 사법경찰과 사법 권한을 가진 조사관을 두자는 주장을 사법체계를 흔드는 것이다, 삼권분립을 흔드는 것이라고 이야기한 것은 그것에 대한 몰이해라고밖에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수사권과 기소권에는 독립적인 조사기구가 필요하다, 여기서도 교훈을 배우지 못한다면 한국사회가 어디서 어떻게 변화할 수 있고 발전할 수 있겠습니까.


- 세월호법 관련해서 현실적인 출구를 찾아야 한다는 얘기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출구전략과 관련해 무엇이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 박 대통령이 나서서 출구를 막아버린 꼴이에요. 안타까운 것은 한가위 명절을 보낸 유족들에게 위로의 말 한 마디를 건네고 시작하는 것이 도리일텐데 너무 냉정하고 싸늘했다, 대통령의 말 속에 세월호 참사에 대한 일말의 미안함, 양심의 가책을 느낄 수 없었다는 것이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유감스러웠습니다. 그리고 양보는 없다, 지난번 여야합의 2차, 여기서 물러설 수 없다고 국회협상의 가이드라인을 내려놓았는데 새누리당의 체질로 봐서 대통령의 언급을 벗어날 수 있겠습니까. 본인이 삼권분립을 이야기했는데, 국회에서 할 일을 대통령이 그렇게 앞으로 한 치도 나갈 수 없게 되는 것이죠. 또 야당이 지리멸렬한 상황을 틈타서 일방적으로 특별법에 대해 더 이상은 안 된다고 못 박고 나선 것은 정말 주권자인 국민 앞에 귀를 열고 유연하게 국정을 운영해가길 바라는 국민의 바람과는 거리가 멀었다고 봅니다.

- 파기된 여야 재협상안이 마지노선이라는 점을 분명히 한 만큼 향후 여야협상 또 유가족과의 협상에서재협상안 이상의 특별한 내용이 나오긴 어려울 거라는 전망입니다. 그렇게 예상하십니까?

▶ 박영선 대표가 복귀해서 무거운 짐을 진 거죠. 대한민국이 대통령의 나라냐, 이건 안 된다 이렇게 저렇게 해라 명령하면 지금이 짐이 곧 국가라는 왕정시대는 아니죠. 국회가 자신들이 갖고 있는 입법권은 국회에 있습니다.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국민의 민심과 유족들의 얘기를 잘 들어서 가능성의 여지를 찾아가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대통령이 얘기해서 협상도 필요 없고 이를 받아들이려면 받아들이고, 그렇지 않으면 끝이라는 태도야말로 전두환 정권 때 익숙하게 봤던 장면들 아닌가요.


- 박영선 원내대표의 향후 비대위원장 선임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계파별로 후보군이 언론에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비대위원장 선임은 어떻게 이뤄져야 한다고 보십니까?

▶ 언론에 어느 계파에서 누구를 민다더라 이런 얘기들, 믿고 싶지 않습니다만 그런 분이 되면 다시 또 문제가 불거질 거라고 봅니다. 당을 어느 계파가 장악했다든지 승리했다든지 그렇게 되면 당이 당으로 미치는 게 아니라 정파, 기껏해야 계파로 보이지 않겠습니까. 오늘 오후에 전에 당 대표를 지낸 분들을 다 모아서 의견을 듣는다고 하는데요. 지난 10년 동안 대표나 비대위원장 직책을 지낸 분이 20명이 넘는다고 하니까요, 여기서 어떤 분은 누구 사람이다 또는 어떤 계파 색채가 강한 분은 스스로 자리를 고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외부에서 모시기엔 시기적으로 현실적으로 어렵죠. 결국은 사심 없이, 계파와 상관없이 당을 몇 달 동안 잘 관리하고, 무엇보다도 당의 주인이 박영선 위원장이나 새 비대위원장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당 주인은 당원이기 때문에 주인인 당원을 잘 받드는 당원주권을 잘 실현시킬 수 있는 비대위원장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정동영 고문께서도 참석하시죠?

▶ 지금 광주에 있습니다만 올라가볼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