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동영의 말과 글

정동영 “야당 할 일은 국민-유가족 요구 대변하는 것”

 

 

정동영 “야당 할 일은 국민-유가족 요구 대변하는 것”

의원총회 열릴 때까지 일일단식 동참…“재협상을 당론으로 만들어 달라”

 

2014.08.11  국민TV 뉴스 안은필 기자

 

정동영 새정치민주연합 상임고문은 11일 “합의하게 된 불가피한 배경에 대해 충분히 들었지만 본질을 놓치면 안된다”며 “결국 실효성 있는 조사기구를 막으려는 여당의 의도가 관철된 것은 잘못”이라고 말했다.

 

정 고문은 이날 국민라디오 ‘조상운의 뉴스바’와의 인터뷰에서 “유가족들은 조사기구에 수사권, 기소권을 부여해야 한다는 주장을 계속 해왔다”며 “여야 원내대표의 합의는 핵심이 빠진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박영선 원내대표는 특별법 무산보다 불충분하지만 일단 만드는 것이 차차 진상을 밝히는데 도움이 되지 않겠느냐는 전략적 판단을 했다”며 “그 진정성을 의심하진 않지만 마지막에 합의하면서 유가족들과 상의가 없었던 부분은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지난 10일 새정치연합 전 의원들에게 보낸 편지에 대해서는 “국민 눈높이에서 정치를 한다면 합의를 무르는 수밖에 없고 11일 의원총회에서 재협상을 당론으로 만들어 달라는 부탁을 담았다”며 합의 파기를 거듭 강조했다.

 

야당이 투쟁이미지를 벗어나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이 국민을 두려워하고 여론에 귀를 기울인다면 그 말이 맞다”면서도 “하지만 대통령이 직접 한 말도 뒤집고 국민 여론은 안중에 없는 상황에서 야당이 할 일은 국민의 요구, 유가족의 요구를 대변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고문은 아울러 논란이 일고 있는 사고 당일 대통령의 7시간 행적과 관련해 “대통령은 헌법을 준수하고 국가를 보위하며 국민의 생명을 지키겠다고 선서한다”며 “국가 안보,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는 책임을 져야 한다. 7시간을 밝히는 일은 대통령의 사생활이다, 아니다 하는 문제가 아니”라고 전했다.

 

이어 “핵심은 국민 300명이 넘는 목숨이 초를 다투는 상황에 대통령이 없었고 대한민국이 없었다는 것”이라며 “그 점에서 대통령의 7시간 행적이 필요한 것이고 그래서 수사권이 있는 조사기구가 필요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민라디오 '조상운의 뉴스바', 정동영 새정치민주연합 상임고문 인터뷰 전문]

 

 

여야 원내대표 간 세월호 특별법 합의안이 새정치민주연합 내부의 강력한 역풍을 불러왔습니다. 박영선 원내대표가 수사권과 기소권 문제 등 핵심 쟁점에서 대부분 뒤로 물러선 특별법안에 합의하자, 원내외를 막론하고 당내 반발이 거셉니다. 오늘 오후에 열릴 의원총회에서 합의안이 파기될 수도 있는 그런 상황입니다. 새정치연합 원외 중진들까지 박영선 원내대표를 압박하며 합의안 파기를 종용하고 있습니다. 정동영 새정치연합 상임고문을 전화로 연결합니다.

 

조상운 국민TV 사무국장(이하 조) : 정 고문님 안녕하십니까?

 

정동영 새정치민주연합 상임고문(이하 정) : 네. 안녕하세요? 정동영입니다.

 

: 어제부터 세월호 사고 유가족들과 단식 농성 함께 하고 계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 혹시 농성장에 계십니까?

 

: 네. 광화문에 있습니다.

 

: 네. 광화문에 계시는 군요. 최근 몇 차례 SNS 등을 통해서 여야 원내대표 간 세월호 특별법 합의안을 비판하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어제는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전원에게 편지를 띄우셨다는 얘기도 들었는데요. 혹시 어떤 내용이었습니까?

 

: 민주당이 벼랑 끝에 서있는 거나 마찬가지죠. 왜냐하면 특별법 합의를 국민들이 이제 야합이라고 이렇게 받아들이는 상황에서 결국 국민 눈높이에서 정치를 한다면 합의를 무르는 수밖에 없다. 이게 제 생각이고, 오늘 의원총회를 통해서 이 문제를 다시 재협상을 당론으로 만들어 달라. 라고 하는 그런 부탁을 편지에 담았습니다.

 

: 당론으로 합의했던 걸 파기하고 재협상을 해야 된다. 그런 입장이신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시는지요?

 

: 세월호 특별법과 관련해서 본질은 어떻게 하면 있는 그대로 진상을 드러낼 것인가, 진실을 밝힐 것인가 하는 거죠. 그래서 사실 유가족들은 처음에 특검을 요구하지도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특검은 과거에 특검에 역사가 보듯이 성공한 특검이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이제 특별한 조사 기구를 만들어서 여기에 조사권을, 수사권을 부여해야 한다. 기소권과 함께. 이런 주장을 해온 것인데, 이게 핵심인데 이 핵심이 빠져있는 거거든요. 특별법 합의에서. 그래서 이제 여기에 반발하고 이유가 거기에 있죠.

 

: 어제 같은 경우에 소속의원 46명이 세월호 특별법 재협상 촉구하는 성명을 냈고요. 정동영 상임고문께서도 오늘 의원 총회 열어서 당론을 다시 결정을 해서 재협상을 하라는 의견을 모아달라는 편지를 보내셨다고 했는데요. 오늘 오후에 열릴 의원 총회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 의원들이 이제 백가쟁명으로 의견을 내겠지만 역시 핵심은 유족과 박근혜 정부, 박근혜 대통령 사이에서 우리가 뭔가 타협하고 흥정하는 것이 민주당이 가야 할 길이 아니라 유족 맨 앞에 서서 유족보다 앞에 서서 이 세월호 이후에 우리 국민들이 요구했던 4월16일 세월호 이전에 대한민국과 이후의 대한민국은 분명히 달라져야 한다. 하는 그런 요구를, 요구를 구체적으로 대변하고 그 변화를 이끌어 내야 되거든요? 그 출발점이 세월호의 진실을 밝히는 거란 말이죠. 왜 일어났는지, 왜 구조를 못했는지, 왜 은폐를 했는지, 왜 초기대응에 실패했는지. 청와대와 정부는 어떤 문제가 있는지. 이런 거를 밝혀내야 하는데 청와대나 국정원을 누가 어떻게 실효성이 있는 수사권 없이 민간기구가 어떻게 이걸 밝혀내겠습니까? 그래서 근본에 충실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거죠.

 

: 여야합의가 있은 직후에 많은 분들이 좀 의아해했습니다. 박영선 원내대표의 평소 스타일로 본다면 그런 합의를 왜 해줬을까? 이런 의구심을 많이 가졌었는데, 정 고문께서는 왜 박영선 원내대표가 새누리당과 그런 합의를 했다고 분석하시는 지요?

 

: 왜 그랬는지 저도 의아하게 생각했습니다. 그 뒤에 박영선 대표가 인터뷰도 하고, 기자간담회도 하고 해서 설명한 것을 보면 특별법을 무산시키는 것보다는 지금 여당의 자세로 보면 안 하겠다는 건데, 그래도 이렇게 불충분하지만 특별법을 만드는 것이 앞으로 차차 진상을 밝히는데 도움이 되지 않겠느냐. 이런 판단, 전략적 판단을 했다는 거죠. 저는 뭐 이해합니다. 그리고 진정성을 의심하지 않습니다만 인정합니다만 그러나 역시 이 부분에서 중요한건 국민 눈높이고 유족의 의사거든요. 특별법을 요구한 것이 바로 맨 처음에 유족들이었고 유족들과 계속 상의를 해왔는데 마지막에 이걸 합의하면서 유족들과 상의가 없었던 부분은 좀 안타깝게 생각해요. 왜 이게 빠졌는지에 대해서. 그래서 유족들은 사실 맨 처음에 특검은 요구하지 하지도 않았어요. 왜냐하면 사법처리가 목표가 아니라 진상조사가 초점이기 때문에, 진실이 목표기 때문에. 유족들이 원하는 것은 오로지 실효성이 있는 조사권, 그래서 조사관들이 영장을 들고 청와대나 국정원에 자료요구를 할 수 있고 압수수색할 수 있는 그런 권한을 요구한 것이고, 이것이 유족의 바람인데, 이 부분을 막판에 놓친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 여야 합의 이후에 박영선 원내대표와 개인적으로 얘기를 들어보거나 통화하신 적은 없으신가요?

 

: 네. 전화 메시지를 통해서 제 뜻을 전하기도 했고, 주변에 있는 핵심참모들에게, 참모들과 토론도 하고 그랬습니다.

 

: 반응은 어떻던가요?

 

: 나름대로 이제 합의를 하게 된 불가피한 배경 같은 건 충분히 들었습니다. 그런데 그거는 이해합니다만 거듭 말씀드립니다만 본질을 놓치면 안 되거든요. 그런데 저쪽 새누리당 사람들은 하나는 박근혜 대통령을 어떻게 감추려는 것이고, 또 하나는 그러기 위해서는 수사권이 실효성이 있는 조사 기구를 막으려는 거고 이런 의도가 분명한데, 결국은 이런 저쪽의 의도가 관철된 것은 그것은 잘못이다. 이렇게 생각하는 거죠.

 

: 많은 국민들이 좀 새정치민주연합의 그런 결정에 대해서 안타까움을 표시하고요. 제가 주말사이에 한 기사에서는 이런 의견도 있었습니다. 구조하러 온 해경인줄 알았는데 새정련, 너네들 팬티만 입고 도망가던 선장과 다를 바 없구나. 이런 격한 반응들도 나왔었는데요. 이후에 정 고문께서 접하신 민심이라고 해야 될까? 시민들의 의견은 좀 어땠습니까?

 

: 잘못 판단은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니까요. 그런데 그 잘못, 그게 잘못이냐 아니냐는 결국 국민 눈높이에서 봐야 되는 거죠. 국민들이 판단하기에 이게 아니다. 그러면 이건 무를 수도 있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게 민주적 지도력이라고 생각하는 거죠. 앞으로 결국 새누리당이나 지금 박근혜 대통령은 자신들이 한 일이 있기 때문에 이것이 진상이 낱낱이 다 드러나는 걸 원치 않을 겁니다. 그러면 결국 유족과 시민사회와 야당이 한 덩어리가 돼서 진실에 접근해야 하고 또 박근혜 대통령의 책임을 물어야 하고 하는 것인데, 세월호 유족과 시민들과 민주당이 분리되고 갈등하고 하는 모습은 참 안타깝죠. 이건 누가 바라는 것이겠습니까? 이 정부여당은 참 속으로 즐거워하고 있을지도 모를 일이죠.

 

: 일부 언론 보도 보니까 여야 합의를 파기하는 것은 결국은 국민을 우롱하는 것이다. 또 결국은 국민들이 야당에게 등을 돌릴 것이다. 이런 의견과 함께 내년 초에 있을 전당대회를 염두한 성명성 경쟁이다. 이런 얘기도 하던데, 여기에 대해서는 어떤 입장이십니까?

 

: 모든 것을 다 정략의 눈으로 보는 사람 눈에서는 그렇게 보는 건 자유죠. 그렇게 보는 건. 그런데 핵심은 민주당이 과연 지금 난파선 입장인데 당을 구조하는데 있어서 민심을 얻지 않고 어떻게 당을 구조하겠습니까? 특히 당원과 지지자들의 힘과 그리고 그 지지를 바탕으로 이제 당을 혁신해내고 구조해야 하는데, 당원과 지지자들이 등을 돌리는 상황. 여기서는 당이 이제 난파선에서 침몰할 수밖에 없는 거죠. 그 점이 안타까운 겁니다.

 

: 지금 세월호 사고 유가족들과 함께 단식중이신데, 또 직접 옆에서 느끼시는 그런 느낌은 다를 거 같습니다. 유가족들의 현재 심신 상태라고 할까요? 또 특히 그분들이 이번 합의안에 대해서 어떤 느낌들 갖고 계시는지 들으셨을 거 같은데, 좀 설명을 해주시겠습니까?

 

: 분노가 크죠. 그리고 지금 29일 째 단식하고 있는 유민이 아버지, 김영오 선생을 보면 참 의지가 단단한 분인데, 너무 안타까워요. 지금 뭐 하루하루 안색이 다릅니다. 사실 인간의 그.. 몸으로써는 29일째 단식이라는 게 거의 뭐 한계 상황을 넘어섰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분은 정말 죽음을 각오한 분 같아요. 아들을 생각하면서 이 정부의 그런 오만과 불통을 몸을 불살라서라도 꺾고 말겠다는 이런 말씀을 하고 계신데, 옆에서 들으면 참 숙연합니다. 어제는 또 새누리당에 안홍준 의원인가 하는 분이 의사출신인데, 단식 24일 정상으로 하면 할 수 없다. 등등 이렇게 폄하하는 이런 얘기를 해서 이분이 격분해가지고 일체의 검진도 거부하고 이런 사태가 있었습니다만 이 유족의 심정을 다 자식을 가진 사람들이기 때문에 한번 역지사지 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분들이 원하는 것은 정말로 잃어버린 정말 내 생명과도 바꿀 수 없는 자식들의 죽음을 헛되게 하지 않겠다하는 것. 그것이 헤어진 자식과, 자식에게 해줄 수 있는 부모로서의 도리다. 이렇게 생각하고 계시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이분들이 오로지 요구하는 것은 낱낱이 있는 그대로의 진상, 진실을 파헤쳐서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는 그런 대한민국으로 가자. 이것이 우리 아들의 죽음을 우리 아들, 딸들의 죽음을 헛되게 하지 않는 것이다. 이렇게 굳게 믿고 있는 거죠. 옆에서 지켜보는 저로서도 마음이 아픕니다.

 

: 오늘 일단 의총까지는 지켜봐야 되겠지만 만약에 여야 원내대표 간 합의를 파기한다고 하면 새누리당이 어떤 입장을 보일지는 묻지 않아도 알 수 있는 그런 상황인 거 같은데요. 이런 부분에 대한 어떤 정치적 부담은 야당이 안고 가야 된다. 이렇게 보십니까?

 

: 아마 11시에 이완구 대표와 박영선 대표가 원내대표 회담을 하기로 예정되어있는데요. 지금 나오는 보도를 봐서는 글쎄요. 여기서 파기 선언이 파기가 되지 않겠느냐. 이런 보도를 보고 있습니다만 지켜봐야 될 거 같고요. 그러나 결국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야당으로서 국민과 함께 가야 한다. 그리고 유족 앞에 서서 이 문제에 대해서 싸워야 된다. 투쟁 이미지를 벗어나야 된다. 이런 얘기도 있습니다만 이것은 상대가 누구이고,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지금 박근혜 대통령이 국민을 두려워하고 국민 여론에 귀를 기울이고, 또 국민 이해관계를 합리적으로 조정하는 그런 자세를 보인다면 그 말이 맞지만. 그러나 대통령이 직접 한 말도 뒤집고 국민 여론은 안중에도 없고, 또 본인이 국민 생명의 최고 책임자임에도 불구하고 뒤로 빠지고 이런 상황에서 야당이 할 일이 투쟁 이미지를 벗는 것인가?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현명하게 국민의 요구, 유족의 요구를 대변하는 것이 민주당이 가야할 길이고, 또 730 재보선 참패도 투쟁 이미지 때문에 참패한 것인가. 저는 그렇게 보지 않습니다. 정부의 오만과 무능과 무책임을 제대로 짚고 그것을 의제화 하지 못했다는 거죠. 그러니까 그.. 만일 민주당이 당시에 공천참사로 자멸하지 않았다면 그리고 또 선거 전에 야당이 청와대와 정부의 잘못을 정확하고 확실하게 짚고 그리고 대안을 정확하게 제시했다면 국민이 야당을 버렸겠는가? 하는 생각입니다.

 

: 구체적인 사안 하나만 더 여쭈어 보겠습니다. 세월호 참사 당일 박근혜 대통령의 7시간 행적 불명 논란이 좀 커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정 고문께서는 국무위원도 지내셨고요. 특별히 국가 안전보장위 상임 위원장을 지내셨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 어떤 의견이 좀 가능할 거 같아서 여쭈어 보겠습니다. 대통령의 행적 불명이라는 것. 가능한 일입니까?

 

: 해야죠. 대통령은 국가 안보의 최고 책임자이고 국군 통수권자입니다. 1분 1초도 공백이 있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초조한, 귀한 우리 국민의 생명 304명이 지금 스러져가고 있는데, 그 순간에 대통령은 정확한 보고를 받았어야했을 거 아닙니까? 그리고 정확한 조치를 했어야 할 것 아닙니까? 그런데 왜 직접 7시간 동안 한 번도 대면보고, 직접 보고를 받지 않았냐. 참모로부터. 왜! 왜 회의를 한 번도 소집하지 않았느냐? 상식적으로는 납득이 되지 않고요. 여기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합니다. 그리고 그 보고가 제대로 된 거냐? 10시에 뭐 서면 보고를 받았다는데, 그때 국회에서 나온 얘기로는 보고서에 인명피해 없음. 이렇게 되어있다는 거죠. 엉터리 보고가 된 거잖아요.

 

그리고 또 보다 근본적인 것은 청와대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에 대한 최종 책임을 지는 곳입니다. 그런데 청와대, 멀쩡하게 있었던 국민의 생명과 재산 국가 안보를 지키는 위기관리에 책임자로서의 컨트롤 타워, 기능. 원래 있었던 거거든요. 제가 NSC 국가안보회의에 상임위원장을 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잘 알죠. 왜 이 컨트롤 타워를 이명박 정부 때부터 없애버렸는가? 왜 폐지했는가. 그리고 나서 박근혜 대통령은 왜 청와대는 한사코 재난위기 관리에 대한 책임을 맡지 않으려고 하는가? 국민의 생명에 대한 책임을 왜 자꾸 회피하려고 하는가? 이점을 국민이 요구해야 하고, 또 국회가 요구해야 하고, 야당이 앞장서서 왜 대통령은 취임할 때 선서하잖아요?

 

: 네.

 

: 헌법을 준수하고 국가를 보위하며 국민의 생명을 지키겠다고 선서합니다. 그리고 헌법에 그게 대통령의 책무입니다. 그런데 왜 재난관리에 대한 책임을 왜 맡지 않으려고 하는가. 이게 핵심입니다. 이게 재발방지를 위해서는요. 총리실에다가 무슨 기구를 만들고, 무슨 행정안전부를 안전행정부로 만들고 다 실효성이 없는 거 드러났잖아요. 결국은 대한민국은 대통령책임제 국가입니다. 대통령이 뭐에 대해서 책임집니까? 국가 안보에 대해 책임지는 거고,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고 지키는데 책임을 져야 하는데, 이 부분을 맡지 않으려고 하는 거. 이게 핵심입니다. 이것을 7시간을 밝혀내야 하는 것은 대통령이 무슨 시중에 세간의 관심처럼 사생활이다 아니다 하는, 이게 본질이 아닙니다. 그것도 물론 대단히 부적절한, 만일 대통령이 대통령 직무와 관련 없는 일로 7시간을 보냈다고 한다면 그건 굉장히 부적절한 일이고 그건 정치적 책임을 추궁해야할 일입니다만. 보다 핵심은 국민의 300명이 넘는 목숨이 초를 다투려는데, 대통령은 없었다는 거죠. 대한민국은 없었다는 거죠. 그 점이 7시간을 밝혀내야 하는 이유입니다. 그리고 제2의 세월호를 일어나지 않게 막으려는, 막기 위해서는 대통령의 7시간의 행적이 필요한 겁니다. 그래서 또 수사권이 있는, 조사기구가 필요합니다. 그래야 청와대를 상대로, 국정원을 상대로, 정부를 상대로 자료를 요구할 수, 자료를 거부해도 그걸 파헤칠 수 있고 또 압수수색 영장 같은 걸 통해서 강제로 수사할 수 있고 그런 것이죠. 민간 탐정이 정부나 국정원을 수사할 수 있습니까? 사법경찰관에게 부여된 수사권이 그래서 이 조사 기구에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 그 부분 관련해서 청문회 얘기가 나옵니다. 김기춘 비서실장, 정호성 청와대 제1부속실장 청문회 증인으로 나와야 된다. 물론 여권에서는 반대하는 입장이고요. 이 부분 꼭 관철 되어야 된다고 보십니까?

 

: 그렇죠. 7시간 밝히기 위해서는 대통령 비서실장과 그다음에 제1부속실장이 집무실 앞에 문고리를 잡고 있는 사람이거든요. 알아야 되는 거죠. 밝혀내야 하는 거죠. 그리고 지금 청취자들께서도 혹시 헷갈릴 텐데, 청문회가 있고 조사위원회가 있고 뭐 특검이 있고, 뭐 헷갈리지 않습니까? 청문회는 TV에서 많이 보셨으니까 청문회의 한계에 대해서는 잘 아실 거고요. 또 국회의원들이 특별한 권한과 전문성이 없는 상태에서 청문회라는 건 진실의 핵심에 다가가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 청문회의 한계죠. 특검, 특검은 역사상 대부분 특검이 실패했어요. 대표적인게 이명박 대통령의 내곡동 땅, 특검인데 오히려 면죄부만 줘버렸지 않습니까? 그래서 청문회나 특검이 아닌 실효성이 있는 조사기구, 실효성이 있는 수사권을 가진 조사기구를 유족과 법률가들이 모여 앉아서 그 특검, 특별 법안을 만든 거거든요. 그런데 이것을 지금 무력화 시킨 것이 이번 8월 7일 여야대표 합의이기 때문에 여기에 분노하고 반발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청문회를 통해서 충분히 진실을 밝힐 수 있고, 특검을 통해서 다 진상규명이 된다면 굳이 무슨 별도의 조사기구가 왜 필요하겠습니까? 그런데 지금 우리의 경험으로 봐서는 이 둘, 둘 가지고 둘 다 해봤더니 다 안 되더라. 하는 이런 경험을 갖고 있기 때문에 세월호 사고는 100년 만에 한번 일어날까 말까한 사건 아닙니까? 그래서 이 사건에 한정해서 특정해서 수사권을 부여한 조사기구가, 있는 대로 이 진실을 밝히자. 라는 것이 핵심인 거죠.

 

: 한 가지만 더 여쭈어 보겠습니다. 오늘 이후에 여야 원내대표 간 합의를 파기하고 이후 상황을 예상해 보면 뭐 새누리당 입장에서는 특별법 하지 말자는 거냐? 이렇게 나올 게 뻔한데요. 특별법의 기소권과 수사권을 부여한 유가족의 어떤 소원이 담긴, 소망이 담긴 대로 특별법을 관철할 수 있는 야당의 카드는 뭐가 되어야 된다고 보십니까?

 

: 야당의 의지와 전략에 달린 문제라고 봅니다. 야당이 바로 청문회나 특검이 아닌 바로 이 실효성이 있는 수사권이 있는 조사기구, 여기에 이 핵심을 놓치지 않고, 유족과 시민사회와 야당이 한 덩어리가 된다면 난 관철할 수 있다고 봅니다. 국민의 힘이 대통령의 힘보다 더 큽니다. 지금 현재는 박근혜 대통령이 뒤로 빠져 있습니다만 여기서 바로 강력한 야당의 존재가 필요한 거죠. 강력한 야당 지도력이 필요한 거죠. 지금 김대중 총재나 김영삼 총재라고 한번 생각해보시지요. 그런 지도력이라면 이 정부가 이런 식으로 독선, 독주, 불통, 오만. 가능하겠습니까? 그래서 저는 박영선 비대위원장에게 거는 기대가 바로 강력하고 선명한 지도력을 기대하는 것입니다. 실수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이성계가 위화도에서 회군해서 조선을 건국했듯이 박영선 대표가 회군하기를 바라는 겁니다. 회군해서 아주 선명하고 강력한 지도력으로, 다른 거 없습니다. 세월호가 왜 일어났는지, 왜 한명도 구조하지 못했는지. 이 진상을 밝히라는 거예요. 이 밝힌 것을 가지고 재발방지로 가자는 거지요. 세월호 이후의 대한민국의 평화를 이끌어내자는 거지요. 우리의 목표는 대한민국의 변화를 전면적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정권교체밖에 없습니다. 정권 교체를 위해서는 이번에 세월호 특별법을 똑똑하게 처리하는 것. 이것이 정권 교체로 가느냐 못 가느냐의 갈림길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 국회일정 보이콧도 고려해야 된다고 보십니까?

 

: 네?

 

조 : 국회일정 보이콧이요.

 

: 앞으로의 그러니까 제가 의지와 전략에 달려있다고 말씀드렸는데 전략은 제가 원외에 있는 입장에서 이러고, 저러고 말하는 게 부적절할 것 같고요. 의지와 신념이 있으면 전략은 따라서 나오게 돼 있습니다.

 

: 오늘 말씀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잘 들었습니다.

 

: 네. 감사합니다.

 

: 지금까지 새정치민주연합에 정동영 상임고문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