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Y 공보실

영남대 의료원 노사문제, 박근혜 전 대표가 결단해야



영남대 의료원 노사문제,
박근혜 전 대표가 결단해야 한다

현 이사 7명중 4명 추천해 실질적 결정권 행사



27일, 정동영 의원은 부산, 대구지방고용노동청 국정감사를 통해 영남대 의료원 노사문제 해결을 위한 박근혜 전 대표의 결단을 촉구했습니다.

2004년 주5일제 도입과 관련한 합의와 노-사간 단체협약에 대해 사측이 상시적으로 불이행함으로써 2006년 ‘합의사항을 이행하라’는 기본적인 과제를 두고 시작된 영남대 의료원의 노사분쟁이 5년째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의료원 측은 2006년 4일간의 부분파업에 대해 10명 해고(법적으로 7명 복직함), 50억 손해배상청구, 노조통장 가압류, CCTV 설치로 노조활동 감시, 전국 최초로 단체협약 2번 해지, 같은 건으로 세 번씩이나 간부 징계, 노조 강제 탈퇴 등 이루 말할 수 없는 노동탄압을 자행해 왔습니다. 그 결과 2006년 당시 950명이었던 조합원이 지금은 75명만이 남아 있습니다.

영남학원은 영남대학교, 영남이공대학교, 영남대의료원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영남대학교는 박정희 전 대통령이 1974년에 청구대학교와 대구대학교를 통합해 설립했습니다.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는 1980년 4월부터 11월까지 영남학원 이사장을 역임한 뒤 1989년 2월까지 수차례에 걸쳐 이사를 맡은 바 있으나, 지난 1989년 학내 민주화 요구와 부정입학 사건으로 물러난 후 영남학원은 1989년 2월부터 2008년까지 20년 간 임시이사체제로 운영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2009년 8월 18일 영남학원재단 정상화 과정에서 영남학원 정이사 7명 중 4명이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의 추천으로 선임됐습니다. 영남학원에 구재단이 들어오면서 총장, 학장, 의료원장을 선출직에서 임명직으로 바꾸고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가 영남대의료원을 포함한 영남학원 산하 기관에 대한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와 관련 정동영 의원은 “결국 영남대 의료원의 노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최종 결정권자의 결단이 필요하며, 이에 실질적 운영자인 박근혜 전 대표의 결단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평소 국민을 위한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를 주장해온 박 대표가 그 진정성을 입증하려면 영남대 의료원의 노동문제해결이 선결과제”임을 강조하며 “노동이 복지의 핵심”임을 또한 강조했습니다.

정 의원은 이외에도 대구 경북지역의 대표적 노동탄압 사례인 KEC와 발레오전장시스템스코리아, 복수노조시대를 역행하는 포항항운노조 근로자공급사업 불허, 현대자동차 불법사내하도급 등 쟁점이 되고 있는 사업장에 대해 그 해결을 촉구했습니다.

아울러, 부산지방고용노동청 질의를 통해 한진중공업의 반인권, 반노동의 현실을 고발하며 르노삼성자동차 노조탄압에 대해서도 강하게 문제제기를 했습니다.

 

2011. 9. 27.
정동영 의원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