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y's team/Today's DY Issue

대통합신당을 지역주의로 규정한 것에 반대합니다.


 열린우리당이 2.14 전당대회에서 선언한 통합신당 결의는 결코 지역주의 회귀 선언이 아닙니다. 통합신당을 지역주의로의 회귀라거나, 호남과 충청의 연합이라고 규정하는 것은 본질에 대한 분명한 왜곡입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본인의 분명한 입장을 밝힙니다.

1. 노 대통령의 지역주의 비판 그 자체는 원칙적으로 타당합니다. 지역주의가 남아 있다는 말도 틀리지 않습니다. 지금 우리 정치판을 놓고서 지역주의가 아니라고 할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우리 정치의 질적 발전을 위해서는 지역주의가 반드시 없어져야 한다는 기본 취지에 100% 공감합니다.


2. 그러나 노 대통령의 지역주의를 보는 시각과 접근법은 근본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노 대통령은 호남의 지역주의와 영남의 그것을 질적으로 같은 것(등가적인 것)으로 싸잡아 비판해왔습니다. 영남의 지역주의가 나쁘듯이 호남의 지역주의도 똑같이 나쁘다는 평면적인 인식에서 출발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호남 지역주의와 영남 지역주의는 결코 같은 뿌리에서 나온 것이 아닙니다. 호남의 그것은 영남의 패권적 지역주의와 차별에 반대하는 저항적이며 개혁적이고 파생적인 성격을 띠고 있습니다. 호남의 투표행위는 본질적으로 기득권을 타파하고 현상을 변혁시키려는 동기와 심리에 기반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것은 나아가 군부독재의 종식과 수평적 정권교체, 남북화해, 국난극복과 같은 국가적 과제를 극복하는 하나의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노 대통령은 영남에서 지지율이 올라가면 지역감정이 해소된다는 식의 인식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노 대통령의 측근인 문재인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 지방선거 당시 인사배려와 예산투입을 통한 ‘부산정권’ 만들기 노력을 언급하여 노 대통령과 동일한 지역주의 시각을 드러냈습니다.

정권에 대한 영남의 지지율을 올리는 것이 지역주의 해소에 도움이 된다는 식의 접근은 영남패권주의에 대한 굴복이며 대연정은 이 같은 시각과 인식의 산물이었습니다. 노 대통령의 시도는 실제로도 성공하지도 못했습니다. 지역 패권주의는 싸워야 할 대상이지 화해하거나 손잡을 대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3. 열린우리당을 포함한 비한나라당 세력이 지금 통합신당을 만들려는 것은, 평화와 개혁을 지향하며 수구에 반대하는 제반 세력을 복원하려는 작업입니다. 그것을 두고 지역연합이라든가 지역주의 부활이라고 비판하는 것은 개혁세력의 결집을 막는 일입니다.

 통합신당은 오히려 호남과 충청을 넘어서려는, 그래서 패권적 지역주의를 극복하려는 시도입니다. 민주주의와 평화지향, 가진 자만을 위한 성장이 아닌 양극화와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하는 성장, 이런 가치와 전망에 기초한 정책이 영남의 유권자를 견인하고 감동시킬 때 마침내 지역주의를 넘어서는 정치가 가능하다고 확신합니다. 이것이 바로 통합신당이 지향하는 정치이자 지역주의를 넘어서려는 전략이어야 합니다. 통합신당 노력에 대한 비판은 지난 대선 때 호남과 충청 유권자들의 선택을 폄하하는 처사이며, 나아가서는 그들의 지지를 토대로 등장한 참여정부 스스로를 부정하는 셈입니다.


4. 노무현 대통령의 정치역정을 돌아보면, 지역주의를 극복하기 위해 몸을 던져온 것은 사실입니다. 그런 노력과 헌신이 있었기에 2002년 대선에서 노무현 후보는 국민들의 지지와 선택을 받은 것입니다. 그렇지만 지역주의 극복을 위한 노 대통령의 헌신과 노력은 대연정 제안과 부산정권 발언, 그리고 통합신당에 대한 반대로 역주행함으로써 빛이 바래고 있습니다. 그 헌신이 잘못된 양비론적 지역주의 인식에 기초해 있음이 드러났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또한 저항적 지역주의에 대한 이해부족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차별이 있는 곳에 저항이 있는 것은 유사 이래 만고불변의 진리이며 그렇기 때문에 그것은 정치가 다뤄야할 기본영역입니다. 평화와 인권의 가치를 깎아내리고 지역주의에 기대어 과거로 돌아가려는 패권적 지역주의의 결정판인 한나라당의 집권을 막아야 한다는 것이 역사에 대한 책무이자 본인의 소신입니다.

최종적인 선택은 유권자와 국민의 몫이라고 생각하고 평화미래개혁세력의 대통합을 위해서 모든 것을 바치겠다는 약속을 드리고자 합니다.


2007. 5. 20

정   동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