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y's team/Today's DY Issue

정동영 “朴의 DMZ 평화공원은 되고 盧의 서해평화지대는 안 되고?”

 

“朴의 DMZ 평화공원은 되고 盧의 서해평화지대는 안 되고?”

 

2013.07.15  박상희 기자

발언하는 정동영 

민주당 정동영 상임고문이 22일 오후 서울 마포구 신촌길 김대중도서관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남북위기 해소를 위한 공개토론회 '위기의 남북관계, 출로는 어디인가?'에서 발언하고 있다.ⓒ양지웅 기자

참여정부 시절 통일부장관 출신인 정동영 민주당 상임고문이 15일 계속되는 ‘NLL 논란’에 일침을 가했다.

정 고문은 이날 오전 PBC 라디오에 출연, 서해특별평화지대를 만들자는 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구상을 ‘NLL 포기’라고 하는 새누리당에 지난달 미국 방문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DMZ를 평화공원으로 조성하자’는 제안과 다를 게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 고문은 “박근혜 대통령의 DMZ 평화공원 제안은 문제가 없고 노무현 대통령의 서해를 평화지대로 만들자는 것은 문제가 있고 이렇게 어떻게 그렇게 이중적인 발상이 가능하냐”고 따져물었다.

또 “DMZ에 철조망이 쳐져 있고 지뢰밭이 있고 총을 겨누고 있는데 이를 평화공원으로 만들자는 게 현 대통령의 제안이었다”며 “노무현 대통령이 이 육지보다 훨씬 늘 충돌이 잦고 긴장이 고조되어 있는 서해를 평화지대로 만들자고 제안한 것과 맥을 같이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개성공단이 어느 쪽 영토인가. 개성공단은 북쪽 영토에 있지만 여전히 휴전선도, DMZ도 있는 것이다. 총질하는 바다 위에 공동 어로 구역을 만들어 (남북이) 같이 고기 잡고 협력하면 NLL이 없어지는 것이냐”면서 “이성을 갖고 접근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국정원이 너무 당황한 나머지 자신들의 존재 이유가 부정당하기 때문에 이것을 국민의 눈과 귀를 다른 쪽으로 돌리려고 하는 정략”이라며 “국정원은 해체되어야 하고 그 다음에 해외 정보와 북한 정보를 담당하는 그런 기관을 총리실 밑에 설치하자는 야당의 주장이 저는 더 힘을 얻게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에 대해 “노무현 대통령의 어법이 거칠었지만 분명한 것은, 어떻게 서해에 평화를 정착할 것이냐하는 지도자의 고민이 묻어 있는 것”이라며 “이것을 가지고 NLL 포기라고 하는 것은 우리 국민의 수준을 너무 얕잡아 보는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