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동영의 말과 글

[보도자료 전문] 정동영 상임고문, MBC 김재철 사장 등을 명예훼손 등으로 형사고소

[2012.12.17 보도자료]

“MBC 김재철 사장 등을 명예훼손 등으로 형사고소”

정동영 민주당 상임고문은 17일 MBC의 김재철 사장과 김장겸 정치부장, 김나라 기자를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및 허위사실유포죄, 공직선거법위반으로 서울 남부지방검찰청에 고소하였습니다.

고소장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피고소인들은 고소인이 하지도 않은 말을 왜곡 날조 조작하여 12월 15일 오후 8시 MBC뉴스데스크에 보도하였습니다.

2. 고소인 정동영은 2012. 12. 15일 12시경 다음과 같은 트윗을 올렸습니다. 고소인 정동영은 12. 15일자 한겨레신문에 실린 한홍구, 서해성 직설을 보고 “# 한홍구 서해성 직설 - 선거란 우는 아이 젖주는 건데, 젊은이들이 안울어. 침만 뱉어, 이번에는 청춘투표가 인생투표야. 인생이 통째로 걸렸어. 너 자신에게 투표하라. 꼰대들 늙은 투표에 인생 맡기지 말고 나에게 표를 던지는 거야.”라는 내용을 올렸습니다. 이는 젊은 사람들이 본인을 위하여 투표에 참여하라는 내용으로 보고, 고소인 정동영은 ‘한홍구 서해성 직설’이라는 표시를 하여 트윗한 것이었습니다.

3. 그런데, MBC는 저녁 8시 뉴스데스크에서 “정동영 노인 폄하 글 논란”이라는 제목으로 이를 완전히 왜곡 조작 보도했습니다.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고소인 정동영이 노인폄하 발언을 하였다고 한 것입니다.

첫째, MBC는 “#한홍구 서해성 직설”이라는 표시를 의도적으로 없앴습니다. 이는 고소인 정동영이 리트윗한 것을 직접 쓴 트윗으로 보이기 위해서 조작한 것입니다.

둘째, 고소인 정동영이 인용한 부분 중, 일부 문구를 왜곡 조작하였습니다. “이번에 하는 청춘투표가 인생투표라며 꼰대들 늙은 투표에 인생 맡기지 말고 너 자신에게 투표하라”고 적었다며 거두절미하여 노인 폄하발언이라고 크게 보도 한 것입니다. 이는 젊은 사람들이 자신을 위하여 투표하라는 내용으로 본 것인데, MBC는 완전히 내용을 왜곡한 것입니다. 한홍구 서해성 직설에서는 “우리들이 꼰대이며 꼰대란 가카를 필두로 한 이른 바 산업화세력, 독재세력, 독점세력”이라고 말하고, 또 “꼰대란 자기가 겪어온 것으로 후배들을 조지는 자들“을 이른다며 꼰대는 노인 폄하가 아닌 기득권이 된 기성세대전반을 꼬집는 상징어에 불과하다고 말했습니다. 꼰대라는 것은 노인폄하와는 전혀 상관없는 말입니다. 필자들은 늙은 투표는 낡은 투표이고, 청춘 투표는 미래투표라고 말한 것을 봐도 이는 노인폄하와는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4. 그러면서 MBC는 정동영 상임고문이 문재인후보 선거대책위원회에서 남북 경제 연합위원장과 호남지역 선거대책특별위원장을 맡고 있다며 문재인후보 대선결과에 영향을 미치려는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냈습니다.

5. MBC의 의도는 민주당 상임고문인 고소인 정동영이 노인 폄하발언을 하였다고 보도하여 개인의 명예를 크게 훼손하였을 뿐아니라, 대선 결과에 영향을 주기 위한 것이라고 여겨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