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동영의 말과 글

정동영 "국민모임 신당은 세금혁명당"

[허핑턴포스트 단독 인터뷰] 정동영 "국민모임 신당은 세금혁명당"

 

2015.01.29  허핑턴포스트코리아  권태선, 김병철

 

"내가 부르주아 포퓰리스트? 현실을 바꾸는 건 결국 정치권력이다"

"국민모임 신당은 세금혁명당. 세금 문제가 정치의 핵심이다" 
"대중의 관심은 진보정당 통합 아니라 야당 교체다"

"신당은 북한 핵, 인권유린, 세습독재 명백히 반대한다. 거기 동의하는 사람이라면 열려있다"

 

 

‘국민의 눈물을 닦아주는 정치를 위한 국민모임’(아래 국민모임)이 지난 29일 신당추진위원회를 공식 출범했다. 상반기 안에 새로운 ‘대중적 진보정당’을 창당한다는 계획이다.

 

‘야당교체를 통한 정권교체’를 내세운 국민모임의 창당 준비는 최근 정동영 전 새정치민주연합 상임고문이 합류하면서 탄력을 받았다.

 

주로 재야, 시민단체 인사들로 이뤄진 국민모임에 무게감 있는 정치인의 합류는 정 전 고문이 처음이다. 이어 임종인 전 의원이 동참했고, 국민모임 쪽은 천정배 전 장관에게도 적극적인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하지만 정 전 고문의 행보에 대한 시선이 곱지만은 않다. 새정치연합에선 향후 복당을 고려한 ‘지분 쌓기용 아니냐’는 예측이 나왔고, ‘대선후보까지 했던 인물이 탈당했다’는 비판도 있다.

 

만약 신당이 성과를 내지 못한다면 정 전 고문도 정치적으로 타격을 받을 것이다. 그럼에도 정 전 고문이 신당 그것도 진보정당에 도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허핑턴포스트 코리아는 지난 28일 서울 여의도에서 정 전 고문을 만나 그의 구상을 물었다. 그는 “내가 가고자 하는 길과 현재 민주당의 길이 다르다”며 “신당은 선거용 정당과는 거리가 멀다”고 말했다.

 

정 전 고문은 북한에 대한 신당의 입장에 대해 “북한 핵, 인권유린, 세습독재에 대해서는 명백히 반대한다. 거기에 동의하는 사람이라면 열려있다”고 밝혔다. 통합진보당 출신 인사들의 합류를 막지는 않겠지만, 이런 원칙에 동의해야 한다는 얘기다.

 

아래는 정 전 고문과의 일문일답이다. (정 전 상임고문은 새정치민주연합을 민주당이라고 표현해 그대로 적었다)

 

 

- 새정치연합의 전신인 열린우리당에서 대선후보까지 했으니 당에 대한 책임도 있을 텐데, 왜 안에서 그 당을 바꾸는 대신 나와서 신당을 해야겠다고 생각했나요?

 

대선 패배한지 만 7년 됐는데, 패배한 그 날부터 왜 실패했는가에 대한 답을 구하려고 자문을 수백 번 했죠. 물론 1번은 내 자질, 능력이 부족한 거였고요.

 

그런데 그것만으로 다 설명이 안되죠. 이후에 두 번의 각성이 있었어요. 대선 끝나고 9개월 후, 미국 듀크대에서 연구하고 있을 때 미국의 금융위기가 발생했어요. 그동안 한 번도 이런 상황을 상상해보지 못했던 거에요. 미국이 주도하는 질서 속에서 그 범주 안에서만 생각한 거죠. 내가 바라봤던 세계와 미래가 신기루였구나. 내가 잘못 봤네. 발판이 무너지는 충격이 있었어요.

 

한국 돌아와서 용산참사 희생자를 위한 미사에 갔는데 문정현 신부님이 “저기 정 아무개가 와있는데 저 사람이 조금만 잘했으면 이 양반들이 안 돌아가셨다”라고 말씀하셨어요. 망치로 뒤통수를 맞는 것 같았어요. 내가 죄인이구나. 죄의식, 죄책감... 끝까지 용산 가족들과 함께해야겠다. 그러면서 내가 그동안 정치를 땅에서 떨어져서 허공을 걸으면서 해왔구나. 그런 자각을 했어요.

 

그래서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으로 노동위원회에 자원해서 현장을 다녔죠. 목표는 ‘정동영을 통해서 이 당을 진보적인 정당으로 진화시키겠다’였어요. 현장의 체험과 정당 내 실천을 통해서. 5년 동안 나름대로 분투해서 어느 정도 성과도 있었어요.

 

‘민주주의, 인권, 평화를 목적으로 한다’는 민주당의 목적에 ‘보편적 복지’를 추가했어요. 진보정당 강령에 있는 걸 민주당 당헌에 추가한 거에요. 사실 민주당 당원들은 그게 무슨 말인지 이해도 안된 상태에서 먼저 간 거죠.

 

강령엔 경제민주화가 1조, 노동의 가치가 2조 그리고 보편적 복지국가 건설이 들어갔어요. 깃발은 진보적 민주정당의 것을 달았지만 결과적으로 그 깃발이 찢어져 나갔습니다. 그 결과가 2012년 총선, 대선 패배로 나타난 거라고 보고요.

 

경제민주화, 복지국가의 깃발은 박근혜 대통령이 엉뚱하게 가져갔어요. 당의 헌법과 강령에 쓰여 있지만 그냥 종이 위에 글씨인 것이고, 당 구성원들에게 그게 ‘나의 것’이 아니니깐... 그런 한계에서 지금은 다 물거품으로 돌아갔어요.

 

- 새정치연합 안에도 거기에 동의하는 분들이 있지 않나요?

 

20% 정도나 될까요.. 의원이 130명이나 되지만 20% 정도만 당헌이나 강령의 정신을 추구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이고 나머지는 그걸 제대로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이죠.

 

- 그냥 의원으로 자족한다는 의미인가요?

 

그렇죠. 중산층을 위한 중도개혁주의 정당이라고 말은 하는데 내용을 보면 중도보수에요. 그분들의 현실 인식은 우리 사회가 보수화됐다는 거에요. 운동장이 기울어졌으니 조금 오른쪽으로 가야 한다고 하죠. 이게 압도적 다수에요. 그래서 ‘민주당호의 방향을 바꾸는 건 어렵겠다’라고 생각을 한 거죠.

 

- 신당이 기존 진보정당과 어떤 점이 다른가요?

 

진보정당을 '진보민주’ 합작으로 하는 첫 실험이에요. 진보진영은 민주당을 같이 할 동지가 아니라, 개량이나 중도우파로 봤어요. 민주당은 진보진영을 급진파로 봤고요. 그런데 당을 나온 저와 같은 민주당 사람들과 ‘민교협’을 중심으로 한 진보진영의 일부가 협력해 새 판을 짜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한 거죠.

 

현실적으로 진보정당이 분열하고 지리멸렬해서 대안이 되기는 어렵고 저 상태의 민주당으로도 어렵다는 인식을 같이 한 거죠. 비정규직 850만명, 영세자영업자 300만명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그릇을 만들어 보려는 거에요.

 

- 과거 유시민 전 장관이 나와서 진보정당을 했던 것과는 어떤 차별성이 있나요?

 

그쪽은 잘 모르겠어요.

 

 

- 이념적으로 새정치연합과 진보정당 중간지점이라는 이야기하는데, 구체적인 정책을 가지고 이야기를 한다면. 어떤 부분에서 차이가 있나요?

 

한마디로 세금혁명당이라고 말하고 싶어요. 구체적으로 조세정의가 정의의 절반이에요. 어떻게 하면 비정규직과 자영업자의 소득을 높여줄 건가. 케인즈주의 경제학자를 모아서 탁상공론 아닌, 구체적인 예산과 법률, 정책을 가지고 이 문제를 고민하자는 거에요.

 

그동안 중하층 2500만명의 삶이 계속 후퇴했잖아요. 이 사람들의 삶을 개선함하고 불평등을 완화함으로써 한국경제를 다시 성장시켜야 해요. 지금 중산층 서민의 삶의 현장에선 비극적인 상황이 되풀이 되잖아요. 그런데 여야는 여의도에서 함께 크리스마스 캐롤을 부르고 있어요.

 

구체적인 삶의 질 개선이 필요합니다. 쌍용자동차 해고 노동자들이 굴뚝에 올라갔어요. 이들이 어디 가서 호소할 데가 없으니 굴뚝에 올라가 한 달 반 넘게 있는 거죠. 이건 정치 부재이자, 야당의 부재에요. 그 목소리를 대변해서 사회 의제화, 정치 의제화해야 해요.

 

또, 고등법원이 ‘이마트 대형마트가 아니다’라며 휴일제한이 위법이라고 판결했잖아요. 그러면 지금도 죽을 판인데 자영업자는 어쩌란 말이에요.

 

연말정산 파동도 따지고 보면 땀 흘려 일한 근로소득만 건들고, 땀 흘리지 않은 불로소득에 대한 과세는 의도적으로 회피하거나 감싸고 있는 데서 비롯된 것이에요. 세금문제가 정치의 핵심입니다.

 

지금 정부여당은 ‘전경련’과 시각이 같아요. 야당은 여당의 제2중대 같은 노릇이나 하고 있고요. 지금 야당은 ‘아니요’라고 말하는 반대자 역할도 못하고 있어요. 세월호 협상을 박 대통령이 내세운 가이드라인 안에서 했잖아요.

 

대안도 제시 못하고 제대로 된 반대도 못하는 지금 야당 체제에서 결과는 불을 보듯이 뻔하죠. 국민모임 신당이 나오는 건 시대의 요구를 받드는 비상 행동이에요. .

 

- 정부의 연말정산 개편안의 전체 방향성은 맞지 않나요?

 

그게 본질이 아니에요. 근로소득세 안에서 소득공제를 세액공제로 하는 건 지엽적인 문제에요. 전체 경제에서 자산경제가 80%고, 생산경제는 20%밖에 차지하지 않아요.

 

자산경제를 건드리지 않는 거죠. 자산, 자본소득에 과세해야 해요. 토마 피케티의 모델에 딱 맞는 국가가 한국이에요. 한국은 주식 양도차익에 과세하지 않는 거의 유일한 국가에요. 삼성가 자제들의 주식 차익이 몇 천억 원이 넘어가는데 과세하지 않아요.

 

이자소득, 배당소득, 임대소득 이런 불로소득은 성역으로 되어 있고요. 정책 결정자들이 한통속이라고 봐야 합니다. 재벌, 대기업, 사용자, 관료집단. 많이 벌면 많이 내는 게 조세정의의 기본인데 그 기본이 무너져 있어요.

 

“내가 대통령이 되면 부자들에게 부유세를 매기고, 농민들을 위해서 이중곡가제를 하겠다” 이게 1971년 김대중 대통령 후보의 연설이에요. 44년이 지났는데 아직도 안됐어요. 그게 우리 현실이에요.

 

- 정말 쉽지 않은 일인데요.

 

어렵죠. 그런데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하겠다고 하잖아요.

 

- 조세정의, 사회정의를 구하는 목소리는 높아졌지만 문제는 그런 소리를 어떻게 결집시켜 정치세력화 할 수 있느냐 일 것 같아요.

 

유럽은 노조를 기반으로 하는 사민당이 있어서, 국가가 대학까지 보장하고 실업하면 2, 3년을 보장하죠. 그런데 우리는 정규직 노조 조직율이 10%대고, 비정규직은 2.5%이에요. 이런 상황에서 노동자 중심 정당이 힘을 얻긴 참 어렵죠. 그건 많이 기다려야 해요. 그렇기 때문에 지금의 이 시간과 공간에서는 민주와 진보가 합작하는 게 답입니다.

 

노동정치연대는 정동영을 ‘부르주아 포퓰리스트’ 정치인으로 규정하는데요. 현실을 바꾸는 건 결국 힘입니다. 정치권력이죠. 지금 대중의 욕구는 뜨거운데 이걸 담아낼 진보적 정치세력이 없어요. 긴급하게 그걸 만들어내자는 것이고, 향후 10년이 아니라 당장 내년 선거, 그 다음 선거가 남아있잖아요. 그것에 대비한 비상 행동이에요.

 

- 구체적으로 어떤 방안들을 가지고 있나요?

 

제가 예전에 금기를 깨려고 ‘부유세’를 던져서 좀 시끄러웠어요. 당시 진보정당들과 토론회도 한 후 정리한 게 이젠 복지를 위해서 사회복지 목적세를 만들자는 것이었어요. 1970년대엔 방위세, 1980년엔 교육세, 1990년엔 농어촌 특별세를 만들었죠. 그러니 지금 사회복지목적세를 신설 못할 까닭이 없어요.

 

이건 충분히 설명이 가능합니다. 다들 복지는 원해요. 많이 버는 사람은 많이 내게, 적게 버는 사람은 적게 내게 해 복지에 충당하자는 거에요. 소득세, 상속세, 재산세 세목에 20%를 추가하는 부가세 행태로 할 수 있어요. 그러면 월급 200만원인 사람은 700원, 300만원은 6000원, 500만원은 5만원 더 부담하면 되요.

 

사회복지 목적세는 다른 데 쓰는 게 아니고 모두 우리의 복지로 돌아오는 것이니 국민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어요. 세금 내도 ‘나한테 돌아오는 게 없다’는 불신 문제가 해결되니 가장 유효한 대안이에요. 이걸 민주당에서 당론으로 만들려고 했는데 실패했죠. 민주당은 ‘증세 없는 보편복지가 가능하다’고 하는데 박근혜 대통령은 ‘증세 없는 복지’를 말해요. 이러니 민주당이 맞설 수가 없어요. 총선, 대선에서 실패할 수밖에 없는 거죠.

 

‘종부세’에 데었던 것도 있죠. 증세에는 다들 경기를 일으키니까 굉장히 세밀하게 해야 해요. 비과세 감면이 대부분 재벌 대기업에 편중되어 있어요. 작년에도 비과세 감면의 40%가 10대 기업에게 갔어요. 근데 30대 기업은 사내 유보금을 500조원 쌓아놨어요.

 

결국 조세정책은 ‘누구를 대표할 것인가’로 귀결됩니다. 그분들의 이익을 대변하는 사람은 강하고, 보수언론도 있고, 관료집단도 있어요. 반대 세력은 미약하지만 그 불의함에 대한 분노는 크죠. 불의를 누가 조직하냐? 정당이 하는 거죠.

 

- 신당은 그걸 어떻게 조직할 건가요?

 

명망가 중심의 정당은 성공할 수 없어요. 국민모임 ‘105인 선언’은 명망가지만 정당을 만들라는 명분을 제공한 거에요. ‘야당을 교체하시오‘. 이게 우리 정당사에 없던 일이에요. 항상 재야, 시민사회가 야당과 같이 갔지, ‘야당을 교체하시오’ 한 적은 없어요. 저는 그걸로서 충분히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지난 주 대전 재래시장인 ‘도마시장’ 상인대표와 간담회를 가졌어요. 당신들의 삶을 보호하고, 장사 잘되게 하려고 신당을 만듭니다. 그러니 발기인으로 참여해달라고 요청했어요.

 

이렇게 전국 1700개 재래시장의 대표를 모으려고 해요. 광운대, 홍익대 청소노조에도 당신들 당이 있으면 얼마나 좋겠냐. 당신들이 들어와서 제안해라. 시혜적으로 새누리당, 민주당 찾아가서 부탁하지 말고 당신들이 주인이 되면 안되겠냐. (신당에는) 이렇게 아래로부터 상향식으로 건설한다는 방침이 있어요.

 

 

- 정의당, 노동당 등 진보정당과 관계 설정은 어떻게 할 건가요?

 

큰 틀에서 함께 해야죠. 여기는 당이잖아요. 나름대로 자체 토론 과정을 거쳐서 함께하든지 연대하든지 해야겠죠. 분명한 건 정의당, 노동당, 녹색당에 이어 제4의 진보정당을 하려는 건 아니라는 점이에요. 진보정당의 하나가 되려는 게 아니라 민주와 진보 합작으로 ‘제1야당을 교체해보자’는 겁니다.

 

민교협 내부에서 지난 몇 년 동안 진보통합운동을 했지만 잘 안됐어요. 그걸 다시 하는 건 되지도 않을 것 같고, 대중의 관심은 진보정당이 통합하는 게 아니에요. 가능성만 있으면 야당을 교체하고 싶다 이거거든요. 그 목표에 충실해야 합니다.

 

- 함께하는 이들이 많아야 할 텐데, 새정치연합에서 따라올 사람이 얼마나 되겠나요?

 

현역 의원은 당장은 합류하기 힘들 거에요. 전당대회 후 역학구도 내에서 균열이 있을 수도 있는데... 김세균 국민모임 공동대표가 말한 것처럼 신당도 아무나 안 받아요. 가치와 노선으로 정당을 만들기로 했어요. 거기에 부합한 인물들이어야 하니까 이중의 어려움이 있는 거죠. 통합진보당에게는 안타까운 일이지만 4월 보궐 선거는 신당에게 기회입니다.

 

- 국민모임이 광주에서 후보를 낼 거라고 밝혔는데요.

 

광주뿐만 아니라 재보선 세 군데에서 다 낼 거에요. 뭘 하려는 지는 사람을 통해서 보여주는 게 가장 쉽거든요. 거기에 맞는 사람을 찾는 건 어렵지만 찾고 있어요.

 

- 천정배 전 장관을 영입하려는 건 광주 때문인가요?

 

천 전 장관이 어떤 선택을 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합니다. 2월5일 광주에서 토론회를 해요. 광주 눈높이에 민주당이 미달이거든요. 그리고 다수가 지금 민주당으로 정권교체 되겠냐. 비관적으로 봐요. 광주시민이야말로 변화를 일으키기를 원합니다. 신당이 그 변화 제대로 조응하면 광주 선거는 굉장히 의미가 있죠.

 

다른 지역은 새누리당이 변수가 되지만, 광주는 신당과 민주당의 한 판 승부가 되죠. 광주시민이 어디를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민주당 강화론’이 힘을 얻느냐, 아니면 호남이 30개 지역구인데 한 군데에서 치러지는 선거지만 사실상 야당 재편 효과가 있어요. 광주에서 이기면 ‘호남은 신당을 선택한 것’이라고 규정할 수 있는 거죠.

 

- 새정치연합의 문제로 ‘지역주의 정당’을 거론하는데, 신당이 광주 보선에 몰입한다는 이야기는 호남을 둘러싼 싸움으로 비쳐져 역시 지역주의란 비판을 받을 소지는 없나요?

 

신당이 지역주의에 영합하는 게 아니라 지역주의를 깨려는 거에요. 야당의 근거지에서 야당을 패배시키면 그건 야당의 모태인 호남이 민주당을 버리게 되는 거죠.

 

- 진보정당 운동, 나아가 우리 정치에선 북한에 대한 입장이 여러 어려움을 낳는 요소가 돼 왔는데요. 북한에 대한 신당의 입장은 무엇인가요?

 

내부 워크숍으로 정리는 했어요. 진보의 가치가 연대인데, 대중적 진보정당을 하면서 누구는 되고 안 되고는 앞뒤가 안 맞아요. 그러나 통합진보당 사태와 관련해서 기준은 있어야 한다. 북한 핵, 인권유린, 세습독재에 대해서는 명백히 반대한다. 거기에 동의하는 사람이라면 열려있다는 입장이에요.

 

사실 진보진영이 원죄가 있죠. ‘종북’이라는 틀을 만들어서 (보수진영에)바쳤잖아요. 민주당은 지레 겁 먹어서, 남북화해 협력이라는 빛나는 성과물이 있음에도 그것을 자신 있게 펼치지 못했어요. 특히 작전권 환수에선 전혀 목소리를 못 냈죠.

 

- 통합진보당 출신 인사도 함께 할 수 있다는 건가요?

 

국민모임 신당이 누구를 자격 심사할 수는 없죠. 노선과 가치를 공유하는 사람들에겐 모두 문호를 열되 북한 문제에 대해선 이런 원칙에 동의해야 한다. 거기까지입니다.

 

 

- 창당 일정이 어떻게 되나요?

 

신당추진위원회가 영입위원회가 될 거에요. 2월 초에 정치권 인사도 참여하는 창당주비위(임위기구)를 만들고, 그 후에 창당준비위(법정기구)를 만들어요. 저는 주비위엔 참여 안하고 당분간 독자적으로 풀뿌리 조직을 건설하려고 합니다. 보궐 선거 후보 발굴하는 일을 해야죠.

민교협을 중심으로 그 분들은 진보정당 쪽과 소통이라든지 노동 쪽과 협력에 집중하고, 저는 이런 방향으로 일종의 역할 분담을 하고 있는 셈이죠.

 

- 4월 보선까지 당이 창당하는 건 어렵지 않나요?

 

창당 진도에 따라서 다를 거에요. 후보가 신당으로 나갈 수도 있고, 거기까지 못 가면 주비위가 ‘우리가 낸 후보다’라고 표방할 거에요. 별 차이는 없다고 봅니다. 그리고 4월 선거에서 일정한 성과를 걷는다면 탄력이 붙겠죠.

 

당선자가 홍길동이라면, ‘100명의 홍길동 의원을 만들어 주십시오’라는 모토를 가지고 9월 전까지 시간을 갖고 창당을 할 수 있죠. 신당 입장에서 4월 선거가 굉장히 사활적 이해관계가 있고, 민주당 입장에서도 새 지도부로서 놓칠 수 없는 선거에요.

 

- 김세균 공동대표가 광주 선거에는 ‘새 후보를 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기존 정치권 출신도 후보가 될 수 있는 건가요?

 

아직 후보 전술에 대해서 구체적인 얘기는 안됐어요. 계속 물색 중인데요. 광주시민들은 현역 의원들에 대해서 만족도가 꽤 낮거든요. 정치권에 있는 인물보다는 새로운 인물을 통해 ‘왜 신당을 하려고 하는가’를 보여줄 수 있으면 좋죠.

 

- 사실상 광주 선거가 잘 안 된다면 신당 창당도 어려운 거 아닌가요?

 

부정적인 가정을 할 필요는 없고, 잘 된다고 생각하면 잘 되지 않겠어요? 광주시민들의 전략적 선택이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 새누리당이 빨간 잠바와 반바지를 입었던 것처럼 담론을 국민들에게 스며들게 하는 방법이 필요한 것 같은데요.

 

그래서 부산 토론을 세금혁명당으로 하기로 했어요. 김세균 공동대표도 ‘국민모임 신당을 다른 말로 하면 세금혁명당’이라고 말했고요.

 

- 새정치연합에 돌아가기 위한 ‘지분 쌓기 용’이라는 시각도 있습니다.

 

지난 5, 6년 동안 민주당과 길이 달라졌어요. 다른 길을 선택한 거죠. ‘내가 가고자 하는 길과 현재 민주당의 길이 다르다’. 신당은 선거용 정당과는 거리가 멀어요.

 

연초 여론조사를 보면 민주당 지지율은 20% 언저리에 있어요. 신당이 18~19%가 되면 야권 전체로 보면 새누리당과 비슷해지는 거에요. 왜소화된 야권을 확장하는 의미가 있는 거죠. 대선은 좀 먼 얘기고요.

 

- 제1야당 교체는 새정치연합이 분열해야 가능한 일인데 그런 것까지 그림을 그리고 계신 것이라고 봐도 되나요?

 

최대 목표는 제1야당을 교체하는 거고요. 겸손하게 말하면 최소 목표는 제대로 된 야당으로 원내교섭단체 교두보를 만드는 것이에요. 결국 판단과 선택은 국민이 현명하게 할 것이라고 봅니다.

 

- 비정규직, 영세자영업자의 정당을 말했는데, 누가 현장에 이들을 조직할 것인지 궁금합니다. 지금 신당에는 지역에서 활동하는 분이 없어 보이는데요.

 

현장 활동가를 확보하는 게 과제에요. 상향식 건설 과정 자체가 활동가를 확보해야 하는 것인데. 노동분야 쪽에서도 이 취지에 공감하는 상당한 세력이 있어요. 민주노총 선거에 나왔던 후보 중에도 당선되지 않았지만 협력할 수 있는 진영도 있고, 민교협이 (지금)같이 함께 이야기하는 그룹도 있고요.

 

- 결론적으로 누가 들어가서 할 것인가는 명확하게 답변을 못하신 거 아닌가요?

 

그렇죠. 그 부분은 역할분담이라고 말했는데요. 그분들이 열심히 소통하고 같이하자고 워크숍도 하고 있는 거죠. 여기(신당)가 될 것 같으면 더 많은 사람과 활동가가 오겠죠. 그래서 선거를 중요하게 보는 거에요.(웃음)

 

 

출처 : http://www.huffingtonpost.kr/2015/01/30/story_n_6569396.html?utm_hp_ref=korea